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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술시장/2019

『2018년도 미술시장 리포트』

2018년도 미술시장 리포트

(2018年度艺术市场报告)[각주:1]




1

20193, 아트프라이스닷컴(Artprice.com, 대표: Thierry Ehrmann)과 아트론 미술시장모니터링센터(AMMA, 雅昌艺术市场监测中心, 대표: 万捷)가 공동 제작한 2018년도 미술시장 리포트(The Art Market in 2018 / 2018年度艺术市场报告)가 배포됐다. 이 보고서는 아트프라이스닷컴과 아트론 미술시장모니터링센터가 집계한, 2018131일부터 20181231일까지 열린 미술품 경매의 결과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작성된 것이다. 보고서의 거래액은 매입자가 지불하는 커미션을 포함한 값이며, 여기서 말하는 미술품 경매미술품이란 회화조각드로잉사진판화사진설치태피스트리를 포함하지만 골동품과 무명의 문화재, 가구 및 주택 등을 제외하는 개념이다.[각주:2]

 

이 보고서에서 말하는 서양 미술서양은 전 세계 미술시장에서 중국시장을 뺀 나머지 시장을 일컫는다. 중국 미술은 크게 두 부문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중국 회화와 서예는 전통적인 중국의 미술, 즉 화선지실크부채 등 각종 바탕 위에 그려진 수묵화를 말한다. ‘중국 서예의 내용은 어구시조축사 등을 포함하며, ‘중국화의 내용은 산수인물화조초충을 포함한다. ‘유화와 당대 미술1579년 중국에 유화가 처음 유입된 이후 중국 예술가가 서양의 기술과 매체를 사용하여 창작한 다양한 작업, 즉 유화비디오조각설치드로잉과슈화수채화 등을 일컫는다. 서양의 미술시장 관련하여 사용된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고전 미술(Old Masters): 1760년 이전에 출생한 예술가들의 작업

19세기 예술: 1760~1860년에 출생한 예술가들의 작업

현대 미술(Modern art): 1860~1920년에 출생한 예술가들의 작업

전후 미술(Post-War art): 1920~1945년에 출생한 예술가들의 작업

당대 미술(Contemporary art): 1945년 이후에 출생한 예술가들의 작업 




2

중국 순수 미술품 시장의 전반적 하향세


2018, 전 세계 미술품 시장은 안정적인 발전세를 보였다. 순수 미술품 경매의 거래총액은 커미션 포함 15,484백만 달러(한화 약 175516,148만 원)[각주:3]2017년에 비해 4% 증가했다. 중국의 순수 미술품 시장은 올해 다소 위축된 양상을 보였다. 경매에 부쳐진 총 176,325점의 작품 중 81,020점이 낙찰됐고, 거래총액은 4,485백만 달러(한화 약 49,4009,295만 원), 전년도 동기 대비 12.11% 하락했다. 전 세계 시장에서 중국 시장의 매출의 점유율은 28.96%, 전년도 동기 대비 5.21% 하락했다.


그림1. 상위 10위 국제 아티스트(SELECTION) 중국 순수 미술품 경매시장의 진화


2018년 중국 미술품 시장은 금융위기 이후 가장 불안한 한 해를 보냈다. 경제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투자자들이 판단했으며, 제조업과 무역의 발전 속도가 느려진 데다가 중국과 미국이 무역 전쟁을 벌임에 따라 투자 심리가 위축되어 중국 미술품 시장 또한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띠게 되었다.

 

2018, 중국에서 10백만 달러(한화 약 1101,470만 원) 이상에 거래된 작품은 총 32점으로, 동기간 대비 15.78% 하락했다. 그중 유화가 11, 서화가 21점이었다. 50백만 달러(한화 약 5507,350만 원)를 넘겨 거래된 작품은 2점으로, 하나는 크리스티 홍콩에서 67.56백만 달러(한화 약 7442,203만 원)에 거래된 짜오우지(赵无极)19856월에서 101985610이고, 다른 하나는 62.43백만 달러(한화 약 6876,477만 원)에 거래된 소식(苏轼)목석도 木石图이다. 가격 분포도의 측면에서 보면, 100백만 위엔(한화 약 1,1014,700만 원) 이상의 최상급 작품에 대한 열기는 2018년 약간 주춤한 양상을 보였다.

 

2018년 경제가 전체적으로 부진했기 때문에, 자금의 흐름 또한 위축되었고 최상위 기업 및 개인 컬렉터들의 작품의 가격에 대한 판단 또한 점차 변화했다. 특히 매입자들은 최상급의 100백만 위엔대 작품에 대한 판단이 더욱 신중해 지고 있는데, 경매장 현장에서 100백만 위엔을 넘어서며 가격 경쟁이 붙더라도 결국 유찰되는 경우도 있다. 한편 이러한 현상은 경매사 또한 100백만 위엔대 작품을 구하는 데에 이전보다는 애를 쓰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명하기도 한다.


그림2. 2018년 중국에서 낙찰된 작품수의 가격별 분포도(단위: 달러)




3

서화 부문의 전반적 규모 축소, 시장 신뢰도의 부단한 증감


2018, 중국 서화 시장의 점유율은 9% 떨어졌는데, 이는 지난 5년 간 가장 낮은 수치이다. 올해 서화 부문은 총 73,670점의 작품을 낙찰 시키며 총 매출 3,238백만 달러(한화 약 35,6655,986만 원)를 달성했는데 이는 동기간 대비 22.4% 하락한 것이다. 2015년 이래로 서화 시장의 점유율은 계속 줄어들고 있다. 2017년 가을 경매에서 중국 서화 시장의 점유율은 처음으로 도자기 및 기타 공예품 부문보다도 낮았고 이는 이전의 경매시장에서 항상 지배적 위치를 점했던 서화 부문의 불문율이 깨진 것을 의미했다. 비록 20백만 달러(한화 약 2202,940만 원) 이상에 거래된 작품이 4점 있었지만, 이것이 시장 전체의 규모를 확장하는 데 기여할 정도는 전혀 아니었고, 오히려 시장은 하락세를 이어갔다. 그 이유는 한편으로는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 및 전체적으로 침체된 분위기의 경제라는 외부 환경의 영향이 미술품 시장에 유입되는 자금을 축소시켰고, 미술품 투자 또한 훨씬 보수적으로 변했고 구매자들의 믿음 또한 많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컬렉터들이 현실적인 고려를 하게 되면서 자신의 소장품을 되파는 것을 아까워하고 있고, 시장에서 최상급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의 두 이유가 서화 시장의 규모를 축소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상위 100점의 작품 중, 고대 서화는 22점으로 그중에서 최고가에 거래된 작품은 1126, 홍콩 크리스티에서 62.43백만 달러(한화 약 6876,477만 원)에 판매된 소식(苏轼)목석도 木石图(아래 도판)이다. 이 작품은 교과서급의 작품이기 때문에 이전에 시장에서 모습을 드러낸 적이 없었다. 고대 서화 시장의 구조가 나날이 온전해지고 있는데다가, 자원은 희소해지고 컬렉터들은 소장품을 내놓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노출된 적이 없었던 고대의 최상급 작품이 등장하면 컬렉터들 사이에서 쉽게 경쟁이 붙게 되고 가격 또한 엄청나게 높아지게 된다.


그림3. 소식, 목석도 木石图


2018년 근현대 서화 부문에서 20백만 달러(한화 약 2202,940만 원) 이상에 거래된 작품은 2점으로, 하나는 43.65백만 달러(한화 약 4807,917만 원)에 팔린 판티엔쇼우(潘天寿)무한풍광 无限风光이다. 이는 작품의 경매 최고가 기록을 경신했을 뿐 아니라, 2018년도 경매시장에서 거래된 근현대 서화 부문의 작품 중 최고가 작품이다. 새로운 컬렉터들이 계속해서 경매장으로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근현대 서화 시장 발전의 부스터 역할을 하게 되고, 저조했던 미술시장에 활력소를 불어넣는 역할을 하게 된다.

 

당대 서화는 상위 100점의 작품 중 8점이고, 10백만 달러(한화 약 1101,470만 원) 이상에 거래된 작품은 3점이다. 당대 서화의 왕성한 활력은 시장의 잠재력을 드러내고 있다. 미술품 시장이 컨템포러리 예술가와 그들의 작품을 끊임없이 발굴해 내고, /구 컬렉터들 또한 부단히 그들의 심미적 기준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당대 서화 작품 또한 분명히 시장적 가치와 그에 걸맞는 가격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4

중국 유화 및 당대 미술의 안정적 호전, 시장규모의 분명한 확대


2018년은 중국 유화 및 당대 미술 부문에 있어서 금융위기 이후 가장 활기가 넘친 한 해였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유화 및 당대 미술시장은 오랜 조정기를 거치면서 이미 바닥을 쳤기 때문에 현재 다시 올라오는 중이고, 그 발전 추세도 안정적으로 나아지고 있다. 2018, 이 부문에서는 총 7,092점의 작품이 거래됐고 거래총액은 1,246백만 달러(한화 약 13,7243,162만 원)로 동기간 대비 34.12% 상승했다. 이 거래총액은 정점을 찍었던 2011년이 거래총액보다도 높을 뿐 아니라, 최근 10년 중 가장 좋은 성적이다. 상위 100점의 작품 중 중국 유화 및 당대 미술 작품은 36점이었다. 20세기 유화 부문이 안정적인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유화 및 당대 미술 부문에서 가장 활약한 스타 작가는 단연 짜오우지 (赵无极)이다. 2018930일 홍콩 소더비에서 그의 대작 19856월에서 1019856月 至 1067.56백만 달러(한화 약 7441,531만 원)에 팔려 짜오우지의 작품 중 경매 최고가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아시아 유화의 전세계 경매 최고가 기록 뿐 아니라, 홍콩 경매 역사상 최고가 작품의 기록 또한 새로 쓴 것이다. 2018년 경매시장에서 짜오우지의 성적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중국 유화 및 당대 미술 부문은 서화나 도자기 및 공예 부문보다 더 큰 뒷심을 지니고 있다. 거래총액에 있어서는 서화나 도자기 및 공예 부문에 한참 못 미치지만, 학술적 평가와 시장 경영의 측면에서 보면 부문의 확장 및 거래량에 있어서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성숙한 서양의 다양한 매체 및 당대 미술 부문의 신진 컬렉터들로 인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젊은 컬렉터들의 컬렉팅 취향에도 더욱 부합한다.

 



5

아트론 중국화 인덱스 분석


아트론(야창) 예술시장 모니터링 센터는 최근 5년 동안 주요 경매사에서 열린 경매 결과를 바탕으로 400명의 고전, 현대, 당대(컨템포러리) 세 시기의 대표적인 중국화 예술가를 추려냈고, 이들 작품의 평척(33.3cm×33.3cm=1,108.89)가격의 평균가를 도출, 이를 ‘400 중국화 구성 인덱스(国画 400成份 指数, 400 component index for Chinese painting)‘라 이름 붙였다. 2000년 봄을 기준으로 그 지수를 1,000점으로 잡았다. 표본 경매사에서의 작품의 거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 지수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여, 중국화 경매시장의 교역 추세를 살펴보려 한 것이다.


그림4. 2010년 봄~2018년 가을 400 중국화 구성 인덱스


2018년 가을 경매에서 중국화 400’의 매출은 4,928.86백만 위엔(한화 약 8,7235,893만 원)[각주:4]으로, 지난 시즌에 비해 7% 상승했고, 그 지수는 6,606으로 지난 시즌에 비해 5% 하락했다. 작품 거래 평균가의 하락은, 전체적인 미술시장의 환경이 여전히 침체기에 있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그러나 20182019년도가 최상급 컬렉터들에게 좋은 기회로 여겨졌고, 경제 상황이 부진했음에도 일부 최고급 작품의 위탁 판매자들이 서서히 마음을 움직이기 시작함에 따라 작품의 가격이 예년에 비해 소폭 조정됐다.




6

아트론 유화 인덱스 분석


같은 방법으로 집계된 아트론 미술시장 모니터링 센터의 ‘100 유화 구성 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가을 경매에서 거래된 유화 100’의 매출은 2,239.57백만 위엔(한화 약 3,9638,149만 원)으로, 지난 시즌에 비해 4% 상승했고, 그 지수는 24,809으로 지난 시즌에 비해 11% 떨어졌다. 2018년 중국 유화 및 당대 미술의 발전 추세는 양호했던 편으로, 시장의 규모가 동기간 대비 34.12% 상승했고 가격 또한 부단히 올랐다. 최상급 경매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거래 평균가는 떨어졌는데, 이는 2018년 미술품 시장이 전체적으로 불황이었고, 여전히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그림5. 2000년 봄~2018년 가을 100 유화 구성 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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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가장 많은 작품을 판 중국 예술가


2018년 중국 순수 미술품 경매 상위 100점 중에서 중국 서화는 62점이 순위 내에 들었고, 유화 및 당대 작품은 38점이 순위 내에 들었다. 그 중 미술사적 가치, 예술적 가치가 아주 높은 작품이 몇 점 포함되었는데, 이렇게 엄선된 유화 및 당대 작품은 예술가 창작의 전형적 스타일을 반영하며, 예술가의 생애에 있어서 전환점의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1) 소식(苏轼)목석도 木石图

이 작품은 송대의 대문호 소식의 작품으로, 입찰 경쟁이 매우 심했다. 최종적으로 62.43백만 달러(한화 약 6876,477만 원)에 거래되어 크리스티 아시아 지역 최고가의 작품으로 기록되었다. 이는 목석도가 일본으로 건너간 지 100년 만에 중국인의 손 안으로 되돌아 왔음을 의미한다.


2) 우관쫑(吴冠中)제비 한 쌍 双燕

우관쫑의 작품 중 강남을 주제로 한 작품은 컬렉터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994년 유화로 그려진 이 작품은 예술가 본인으로부터 자신의 가장 돋보이고, 가장 대표성을 지닌강남을 주제로 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아 베이징 폴리옥션에서 17.11백만 달러(한화 약 1884,615만 원)에 주인을 찾았다. 이는 2018년 중국 대륙 지역에서 100백만 위엔(한화 약 1769,900만 원) 이상에 거래된 유일한 유화 작품이다.

 

3) 판티엔쇼우(潘天寿)무한풍광 无限风光

 지묵(指墨)’은 판티엔쇼우의 독특한 예술 창작 방식으로, 그의 유명한 대작은 모두 지묵화이다. 그 중에서도 1963년에 완성된 이 작품은 작가의 작품 경매 판매 최고가 기록을 경신하면서 43.65백만 달러(한화 약 4807,917만 원)에 차이나가디언에서 거래됐고, 중국 근현대 서화 경매 부문의 수준을 한 층 올려놓았다.

 

4) 짜오우지(赵无极)19856월에서 1019856月至10

작품의 사이즈가 가로 10미터, 세로 2.8미터로 굉장히 큰 이 유화 작품은 홍콩 소더비에서 67,566,100달러(한화 약 7442,203만 원)에 거래됐다. 이 작품은 짜오우지가 건축가 I. M. 페이의 요청으로 싱가폴 래플르 쇼핑센터에 전시하게 위해 특별히 창작한 세폭화(triptych)이다.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짜오우지 열기는 여전히 뜨겁다.

 

5) 쩌우춘야(周春芽)중국풍경 中国风景

쩌우춘야는 1980년대에 독일에서 유학하면서 신/구 표현주의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이 작품은 90년대 초기에 창작된 것으로, 같은 시리즈의 작품들이 이 작품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작가의 산석시리즈 중 가장 관심을 받았던 작품 중 하나다. 차이나가디언에서 6.46백만 달러(한화 약 711,550만 원)에 거래됐다.


6) 아이쉬엔(艾轩)유지자 有志者


그림6. 아이쉬엔, 유지자 有志者


이 작품은 1980년대에 창작된, 아이쉬엔의 상흔(伤痕) 미술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신세대 지식인들의 젊은 시절과 꿈을 재현한 작품이다. 619일 차이나가디언에서 1,032,300달러에 경매를 시작, 3,218,600달러(한화 약 354,519만 원)에 낙찰되어 커미션 포함 3,701,300달러(한화 약 407,687만 원)에 거래되어 작가의 경매 출품작 중 최고가 기록을 세웠다.

 

7) 천이페이의 려인행 丽人行

천이페이는 개혁개방 이후 처음으로 미국, 영국 미술계에서 명성을 얻은 중국의 예술가로 이 작품은 1997년에 창작된, 작가의 생애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로 꼽힌다. 중국 예술가가 사실주의 유화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이 작품은 홍콩 크리스티에서 10,275,100달러(한화 약 1131,771만 원)에 주인을 찾았다.




8

2018년 가장 투자가치가 높았던 중국 예술가


2018년 중국 순수 미술품 경매에서 작품 판매 수량, 낙찰률, 우수 작품의 출현 등의 방면에서 7명의 예술가가 골고루 좋은 성적을 보였는데, 중국 서화 부문에서는 치바이스(齐白石), 장다치엔(张大千) 등 거장의 작품이 포화 상태에 있는 상황에서, 경매사들과 컬렉터들은 같은 시기의 서화 대가 및 명작의 발굴에 더욱 힘쓰고 있고, 학술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정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1) 판티엔쇼우(潘天寿)

판티엔쇼우의 2018년 경매시장 거래총액은 77.43백만 달러(한화 약 8528,682만 원), 2017년도에 비해 49.35% 증가했다. 408점의 작품이 경매에 부쳐졌고 그중 145점이 낙찰되어 낙찰률은 35.54%를 기록했다. 지묵화 무한풍광 无限风光이 커미션 포함 287.5백만 위엔(한화 약 5088,463만 원)에 거래되어 2018년 중국 순수 미술품 경매시장 낙찰품 상위 100위 중 3위에 자리했다.

 

2) 루옌샤오(陆俨少)

2018, 루옌샤오의 작품은 총 1,043점이 경매에 부쳐졌는데 이 수량은 8년 연속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시장에 공급되는 그의 작품수가 많지 않음을 드러냈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 대한 수요는 줄지 않았고, 거래총액은 오히려 늘면서 68.32백만 달러(한화 약 7525,243만 원)의 매출로 한 해를 마무리했다. 그중 1977년 작 라부신안 罗浮新颜(아래 도판)10.82백만 달러(한화 약 1191,791만 원)에 주인을 찾으면서 버팀목의 역할을 하여 이 작품의 긍정적인 발전 추세를 드러냈다.


그림7. 루옌샤오, 라부신안 罗浮新颜


3) 푸바오스(傅抱石)

2018223점이 거래되어 거래량이 작년에 비해 6.7% 상승했고 낙찰률 또한 상승세를 보였다. 두 점의 작품이 아주 높은 금액에 낙찰되었는데, 나비가 꽃을 찾아오다 蝶恋花비파행시의 琵琶行诗意가 각각 20,252,700달러(한화 약 223774만 원), 15,713,300달러(한화 약 173773만 원)에 거래되어 시장에서 이 작품의 가치가 인정되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4) 짜오우지(赵无极)

2018년 짜오우지의 작품이 가장 사랑을 받은 한 해였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거래량과 거래가 모두가 급격히 증가한 데서 증명된다. 2018년 총 279점이 경매에 부쳐졌는데, 이는 2017년에 비해 74.38% 늘어난 것이다. 2018년 중국 순수 미술품 경매시장 낙찰품 상위 100위 중 총 14점이 명단에 올랐고, 그들의 거래총액은 205백만 달러(한화 약 2,258135만 원)였다.


주더췬                                            짜오우지


19856月至1067.56백만 달러(한화 약 7441,531만 원)에 거래되어 아시아 유화 경매 최고가 기록을 세웠다. 2018년 거래총액은 1,942백만 위엔(한화 약 3,4371,458만 원)으로, 중국 현당대 미술시장 매출의 25.1%를 차지했다.


그림8. 2008~2018년 짜오우지 아시아 이급 시장 거래총액 추세도(단위: 억 위엔)


5) 주더췬(朱德群)

주더췬은 시장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초기 유화 대가로, 작품 거래의 대부분이 홍콩에서 이루어진다. 그의 설경시리즈는 예술가가 창작의 절정기에 도달했을 때 완성되었기 때문에 작품 수가 극히 적은데, 때문에 베테랑 컬렉터들 사이에서 아주 귀한 물건으로 여겨지고 있고, 작품의 가격 또한 매우 높게 책정되어 있다. 2018년 총 110점의 작품이 경매에 부쳐져 73점이 낙찰됐고, 거래총액은 55.41백만 달러(한화 약 6103,245만 원)였다. 2018년 중국 순수 미술품 경매시장 낙찰품 상위 100위 중 3점이 포함됐고, 그 거래액은 22,310,300달러(한화 약 2457,413만 원)였다.

 

6) 우다위(吴大羽)

우다위는 현대 추상회화의 개척자로, 중국 초기 추상화의 1세대 대가이다. 국내외 모두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현대주의 대가로는 우관쫑, 짜오우지, 주더췬 등이 있는데, 이들 모두가 우다위로부터 많은 가르침과 영향을 받았다. 2018, 32점의 우다위 작품이 경매에 부쳐져 30점이 낙찰되면서 낙찰률은 93.75%에 달했는데, 이는 앞으로도 시장에서 우다위 작품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7) 하오량(郝量)

하오량은 중국 빠링허우(80) 세대의 예술가 중 단연 가장 돋보이는 작가로, 국제시장에 적극적으로 노출되었다. 작품의 수가 극히 제한적이어서 2018년 총 5점만이 경매에 부쳐졌고 4점이 낙찰되었으나, 시장에서의 영향력과 관심도는 매우 높았다. 5월에 그의 전시 초상과 기관(奇观이 가고시안 갤러리 뉴욕에서 열려 새로운 수묵 작품을 선보였고,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림9. 하오량의 최근 5년 간 경매 거래 총액 변화(단위: 만 위엔)[각주:5]







  1. 이 보고서는 중국 미술품 경매시장에 관해 배포된 보고서를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김새미(베이징사범대학 철학학원 미학전공 박사과정). 아트프라이스닷컴(Artprice.com), 아트론 예술시장모니터링센터((AMMA, 雅昌艺术市场监测中心), 『2018년도 예술시장 리포트 2018年度艺术市场报告』 2019. 3. https://amma.artron.net/reportDetail.php?id=61 https://www.artprice.com/artprice-reports/the-contemporary-art-market-report-2018 [본문으로]
  2. 달러는 미국 달러(USD)를, 위엔은 인민폐(RMB)를 말한다. 환율은 연평균 환율로 계산하였다. [본문으로]
  3. 한화는 2018년 연평균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4. 한화는 2018년 연평균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5. 표 출처: Hi艺术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