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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술시장/2020

2019년 경매 거래 최고가를 경신한 작가들(아시아 상위 작가 발췌)

2019년 경매 거래 최고가를 경신한 작가들(아시아 상위 작가 발췌)

(年度造天价纪录艺术)[각주:1]




야창예술망은 2019년도에 경매 거래를 통해 작품의 최고가 기록을 새로 쓴 작가 32명을 집계했는데 그중 현대 컨템포러리 부문의 작가가 22명이었고 인상파와 중국 고대서화 부문에서 각각 4명의 작가가 포함되었으며, 서양 고전대가와 중국 근현대서화 작가가 각각 한 명씩 포함되었다. 시대 불문 중국 작가는 13, 일본 작가는 2, 한국 작가는 1명이다. 22점의 작품 중 다수가 홍콩 또는 뉴욕에서 거래되었다. 날이 갈수록 고대 회화 작품을 구하는 일이 어렵기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홍콩의 주요 대형 경매사들은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 20세기 이후의 일본과 한국, 동남아와 유럽 등의 현대 및 컨템포러리 미술 작품을 발굴하고 홍보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러한 전략의 구사는 유통 가능 작품의 수량을 늘리고 향후 거래 가능한 작품 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22명의 작가 중 가장 주목할 만한 네 사람은 제프 쿤스, 루이스 부르주아, 김환기, 쟈아아이리(贾蔼力)이다. 제프 쿤스의 스테인레스 스틸 조각상 <Rabbit> 91백만 달러(한화 약 1,083 3,550만 원)[각주:2]에 거래되어 쿤스를 생존하는 가장 비싼 작가의 자리에 앉혔고, 루이스 부르주아의 <거미> 32백만 달러(한화 약 380 9,600만 원)[각주:3]에 거래되어 그녀를 가장 비싼 여성 조각가로 만들었다. 김환기의 <05-IV-71#200 (우주)> 101.95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53 4,933만 원)[각주:4]에 거래되면서 김환기는 역사상 가장 비싼 한국 미술가가 되었다. 쟈아이리의 <풍경 疯景> 18.12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27 4,340만 원)[각주:5]에 거래되었는데 이는 70년대생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 작품 중 가장 높은 금액이다. 장르 별로 살펴보면 22명의 작가 중 유화 작가가 가장 많다. 피터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의 드로잉 <Nude Study of a Young Man with Raised Arms> 8,202,000달러(한화 약 91 7,394만 원)[각주:6]에 거래되었는데, 리우예(刘野)의 유화 <>52.182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9 6,453만 원)[각주:7]에 거래되었다는 점과 비교해 보면 두 작품의 가격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 이하는 아시아 작가들의 최고가 경신 작품과 그 내용에 관한 것이다.




5

창위(常玉)1950년대 작품 <다섯 나부 五裸女>

거래금액: 303.9백만 홍콩달러(한화 457 5,215만 원)[각주:8] | 거래일: 1123 | 거래사: 크리스티 홍콩


1. 창위, <다섯 나부>


2019년 가을 현대 및 컨템포러리 미술 경매에서는 창위의 최고급 작품을 구입하기 위한 전쟁이 벌어졌다. 홍콩 소더비에서 <다리를 꼰 나부> 198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298 890만 원)에 거래되며 창위 작품의 최고가 신기록을 대폭 올렸다. 11 23일 크리스티 홍콩에 출품된 <다섯 나부> 190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286 450만 원)에 경매를 시작, 최종적으로는 266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400 4,630만 원)에 낙찰되어 커미션 포함 303.9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457 5,215만 원)에 거래되어 창위 작품의 경매 거래 최고가를 다시 경신했다. <다섯 나부>는 그 창위의 나부 유화 중 규모가 가장 큰 작품일 뿐 아니라 묘사된 인물의 수 또한 가장 많은, 다섯 여인이 함께 묘사된 유일한 작품이다. 미술사가 천옌펑(陈炎锋) “2차 대전 이후에 제작된 나부화의 수량은 극히 적은데 국내외를 모두 합쳐도 10 점이 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1993 <다섯 나부>는 소더비 타이베이에서 경매에 부쳐진 바 있다. 당시 세계 제일의 축전기 제조업체 타이완 국거 그룹(湾国巨集团)의 회장 천타이밍(陈泰铭) 4.7백만 대만달러에 구입해 당시 중국 유화 경매기록 최고가를 새로 썼다. 2011년 대만의 라베넬(Ravenel, 羅芙奧) 옥션사에서 작품이 다시 경매에 부쳐졌을 때에는 한국의 모 대기업이 128.32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77 9,670만 원)[각주:9]에 이 작품을 구입, 당시 중국 유화 경매기록 최고가를 다시 경신했다. 그로부터 8년이 지난 2019년 이 작품이 세 번째로 경매시장에 등장한 것인데 이는 짜오우지(赵无极)의 작품 <1985 6월부터 10>이 세운 유화 경매 최고가 기록 510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246,757만 원)에 조금 못 미치는 것이다. 창위의 폭발적인 인기에는 합당한 이유가 있다. 짜오우지의 작품 가격이 경매시장에서 이미 최정점에 달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장에서 창위 작품의 발전 가능성이 더 크다. 창위는 작품의 가치나 미술가의 영향력과 지위에 있어서 짜오우지에 전혀 뒤지지 않는다. 2019년 가을 거래된 <다리를 꼰 나부> <다섯 나부>는 창위의 나부 시리즈 중 가장 고전적인 작품이며 경매장에 거의 등장하지 않는 희귀한 작품이기 때문에 100백만 홍콩달러가 넘는 가격 명실상부하는 가격이라 할 수 있다.




6

조맹부(赵孟頫 1254-1322)<곽우지에게 보내는 이첩권 致郭右之二帖卷>

거래금액: 267,370,500위엔(한화 약 443 9,420만 원)[각주:10] | 거래일: 1119 | 거래사: 차이나가디언


그림2. 조맹부, <곽우지에게 보내는 이첩권>


조맹부의 이 작품은 각 권이 두 첩으로 되어 있고 각각 <응수실의첩 应酬失宜帖><봉별첩 别帖>이라고 이름 붙여졌다. 모두 원대의 컬렉터 우지(右之, 곽천석 郭天)에게 써준 것으로 조맹부의 초기 서법을 보여주고 있다. 조맹부의 생애, 교우관계, 서법의 스타일 등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료로 유관 전문가들에게 여러 번 인용된 바 있다. 사료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가 모두 뛰어나며 시장에서 접하기가 매우 어려운 작품이다. 조맹부의 작품은 다수가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량이 극히 적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 작품은 명대부터 현대까지 작품의 소장 내력이 분명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는 명품이다.




8

요시토모 나라(奈良美智) 2000년 작품 <배후에 칼을 숨기고>

거래금액: 19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299 1,548만 원)[각주:11] | 거래일: 106 | 거래사: 홍콩소더비


그림3. 요시토모 나라, < 배후에 칼을 숨기고 >


요시토모 나라는 2019년 여름 가장 주목을 받은 작가로 2019년 가을 그의 작품 경매 거래 최고가 기록이 두 번 경신되었다. 그의 대형 설치작품 <그린 하우스>가 폴리 홍콩에서 40.12백만 홍콩달러에 거래되고, 6시간 뒤에 소더비 이브닝경매에서 <배후에 칼을 숨기고> <그린 하우스>의 다섯 배에 달하는 19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299 1,548만 원) 에 거래된 것이다. 이제 요시토모 나라는 일본 미술가 중에서 가장 비싼 작가가 되었다. 제목에 드러난 칼은 화면에는 묘사되어 있지 않지만 소녀가 칼을 숨겼다는 것은 기회를 노리고 행동하려는 의지를 품고 있다는 뜻으로, 싸움을 선포했지만 실제로 전쟁을 벌이지는 않는 긴장된 분위기가 화면에 담겨 있다.




11

우관쫑(吴冠中) 1988년 작품 <사자림 狮子林>

거래금액: 143.75백만 위엔(한화 약 246 6,463만 원)[각주:12] | 거래일: 62 | 거래사: 차이나가디언


그림4. 우관쫑, <사자림>


2019년은 우관쫑의 탄생 100 주년이 되는 해로, 차이나가디언은 그의 대작 <사자림>을 경매에 부쳤는데 88백만 위엔에서 시작된 경매의 응찰가가 순식간에 98백만 위엔까지 치솟았고 두 명의 응찰자가 치열한 경쟁을 벌인 끝에 125백만 위엔(한화 약 214 4,750만 원)[각주:13]에 낙찰, 커미션 포함 143.75백만 위엔(한화 약 246 6,463만 원)에 거래되며 우관쫑의 중국화 작품 중 경매 거래 최고가를 경신했다. 우관쫑은 이 작품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사자림> 4/5 이상의 면적은 바위를 묘사한 것이다. 점선면의 요소로 구성되는 것이 추상화이다. 석군(石群) 아래는 물과 물고기가 유입되는 모습이고 석군 위쪽에는 정자와 처마 등을 군데 군데 묘사하여 일목요연하게 원림의 모습을 연출했다. 관객이 이 원림에 들어오고 나면 그들은 추상의 세계에서 길을 잃고 추상미의 감상의 영역에 발을 내딛게 된다.” 폭이 약 3미터에 달하는 이 작품은 1988년 완성되었으며 시장에서 유통되는 유사 소재의 우관쫑 작품 중 가장 규모가 큰 작품이다.




16

김환기(1913-1974) 1971년 작품 <05-IV-71 #200 (우주)>

거래금액: 101.95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53 4,933만 원)[각주:14] | 거래일: 11 23 | 거래사: 크리스티홍콩


그림5. 김환기, <05-IV-71 #200 (우주)>


4백만 위엔에 시작된 이 작품의 경매는 두 명의 전화 응찰자가 서로 한 발도 물러서지 않고 응찰가를 큰 폭으로 높이며 경매에 참여하여 최종적으로 88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32 4,840만 원)[각주:15] 낙찰, 커미션 포함 101.95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53 4,933만 원)에 거래되었다. 이 금액은 김환기의 경매 거래 작품 중 최고가일뿐 아니라 역대 경매를 통해 거래된 한국 미술품 중에서도 가장 높은 금액이다. 김환기는 한국 현대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추상화의 선구자로, 이 작품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힌다. 푸른색의 단일한 색감으로 전체 화면이 구성되어 있지만 화면 내부에서 색감의 변화의 층차가 다양하며 그에 내포된 미학적 철학적 의미도 깊다. 이 작품은 작가의 작품 중 크기가 가장 큰 것이자 그가 남긴 유일한 두폭화이기도 하다.  




19

동고(董诰 1740 -1818)1775년 작품 <금릉십경도첩 金陵十景图册>

거래금액: 83.78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26 1,308만 원)[각주:16] | 거래일: 1124 | 거래사: 화이국제(华艺国际) 홍콩


그림6. 동고, <금릉십경도첩 >


이 작품은 40백만 홍콩달러에 경매를 시작, 뜨거운 경쟁을 거쳐 71백만 홍콩달러에 낙찰되었고 커미션 포함 83.78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26 1,308만 원)에 거래되어 2011년 베이징폴리에서 경신된 동고의 기록 52.90백만 위엔을 경신했다. 동고의 부친 동방달(董邦)은 평생 벼슬길에서 승승장구하여 정부 각 부()의 최고 장관인 상서직을 역임하였으며 그림을 그리는 데에도 뛰어나 종종 황제에게신자관(臣字款)”화폭을 진상했다. 동고 또한 집안의 학문을 받들어, 고상하고 빼어난 경지에 이르렀다. 과거 시험에 3등으로 합격해 문화전 대학사가(华殿大学士) 되었으며 건륭과 강희 양 대의 황제 모두에게 두터운 신임을 얻었다. 건륭은 말년에 자신을 대신하여 동고가 대필을 하게 할 정도였다. <금릉십경도첩>는 동고가 난징으로 가서 시험을 주관할 때 그린 것으로, 돌아오자마자 건륭제에게 진상한 것이다. 현재 이 화첩은 그가 베이징에 돌아온 이후 기억에 의지하여 다시 그린 다음 진상한 작품이다. 각 화면의 구성이 정교하고, 원대 산수화의 중후함과 원숙함은 물론 명대 산수화의 생동감과 우아함 또한 갖추고 있다. 1775년에 동고는 다수의 작품을 완성했고 진상한 산수화첩의 수 또한 적지 않지만 건륭은 유독 이 작품에 애정이 많았다고 한다.

 



20

렁쥔() 2011년 작품 <초상지상——소강 肖像之相——小姜>

거래금액: 70.15백만 위엔(한화 약 116 7,436만 원)[각주:17] | 거래일: 1116 | 거래사: 차이나가디언


2019년 가장 화제가 된 미술가 중 한명인 렁쥔의 작품 경매 거래 최고가가 2019년 차이나가디언에서 두 번이나 경신되었다. 2019년 봄 경매에서 <세기풍경지삼 纪风景之三> 43.70백만 위엔(한화 약 74 9,805만 원)[각주:18]에 거래되었는데 가을에 이 기록이 깨진 것이다. <소강>의 창작을 위해 작가는 1년 여의 시간을 투자했고 여자 모델의 피부와 모발 한 올 한 올, 의상 섬유 조직의 한 줄 한 줄까지 매우 정교하게 묘사하여 오늘날 중국 사실주의 유화의 매우 높은 수준을 드러냈다. 작품에서 손의 흔적을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이며 사진을 크게 프린트한 것 같은 느낌을 주는, 핍진하지만 진짜는 아닌 시각적 착시 효과를 일으키는 작품이다. 작품이 완성된 해에 ≪중국 사실화파 칠주년전≫에 출품되었으며 파리와 로마에서 개최된 ≪중화의(华意): 중국유화예술국제 순회전≫ 등에서도 전시되었다. 『렁쥔유화작품집』, 『렁쥔유화작품』 등의 중요 문헌에도 수록되어 그 가치가 더 높아졌다.




21

야요이 쿠사마(草间弥生)1959년 작품 <INTERMINABLE NET #4>

거래금액: 62.433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90 2,719만 원)[각주:19] | 거래일: 41 | 거래사: 홍콩소더비


그림7. 야요이 쿠사마, <INTERMINABLE NET #4>


지난 10년 간 야요이 쿠사마의 작품 거래 총액은 3,059백만 위엔(한화 약 4,423 81만 원)[각주:20]으로, 전세계 여성 미술가중 그의 작품 거래 총액이 가장 높다. 2019년 아트프라이스가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2019년에는 거래 총액이 103백만 달러(한화 약 148 9,277만 원)로 전세계 모든 미술가 중 21위였다. 작가의 1959년 작품 <INTERMINABLE NET #4> 2019년 홍콩소더비 춘계 경매에서 40백만 홍콩달러에 경매를 시작, 53백만 달러(한화 약 76 6,327만 원)[각주:21]에 낙찰되어 커미션 포함 62.433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90 2,719만 원)[각주:22]에 거래되면서 최고가 신기록을 썼다. 그 이전의 최고가 기록은 2014년 뉴욕 크리스티에서 거래된 <White No. 28>의 거래금액 7,109,000달러(한화 약 77 9,146만 원)[각주:23]이다.


1958년 뉴욕으로 건너간 작가는 성공에 대한 큰 갈망을 바탕으로 <INTERMINABLE NET> 시리즈를 창작하기 시작했다. 규모가 크고 화면의 터치로 추상 표현주의의 느낌을 주면서도 내재적 동력과 절제력, 환상적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 시리즈는 잭슨 폴록이나 드쿠닝 등 뉴욕에서 활동하며 드리핑 기법을 구사한 작가들의 작품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쿠사마의 이 시리즈는 정성을 다해 똑같이 그리고자 한 것으로 작가는 액션 페인팅 화가들의 동태적 터치에 도전하면서 정연하고 질서 있게 중복하여 구조를 만들어 냈다. 즉 추상 표현주의의 서정적 표현을 제거하고, 냉정하고 건조하게 무감정한 터치를 화면에 가득 채웠다. 50년대 말에서 60년대 초에 제작된 백색의 <INTERMINABLE NET> 시리즈는 특히 인기가 많은데, 이 시리즈의 작품 일부가 구겐하임 미술관, 프린스턴 대학 미술관, 뉴욕 뮤지엄 오브 모던아트, 로스엔젤레스 뮤지엄, 동경 현대미술관 등에 소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22

리우예() 2001~2002년 작품 <>

거래금액: 52.182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9 6,453만 원)[각주:24] | 거래일: 10 6 | 거래사: 홍콩소더비


그림8. 리우예, <>


야창예술망의 통계에 따르면 리우예의 작품은 지난 10년 동안 853백만 위엔(한화 약 1,416 3,212만 원)[각주:25]가 팔렸다. 2019년에도 그의 인기는 여전했다. 178 x 365.5cm의 큰 크기를 자랑하는 이 작품은 2001년에서 2002년까지 제작된 세 폭의 홍색 가로형 작품 중 첫 번째 작품이다. 이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은 M+에 소장되어 있고, 세 번째 작품은 2013 10월 홍콩 소더비에서 42.68백만 홍콩달러에 거래된 <>으로 현재 개인 컬렉터가 소장하고 있다. <>은 작가의 텍스트 상호 연관주의를 잘 드러내는 작품으로 화면 가운데에 있는 신비스러운 붉은 색 동그라미는 마그리트의 <연회석>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이미지이다. 창공 부분에서는 고전 낭만주의의 스타일이 엿보이고, 수풀이 번짐법으로 묘사된 아래쪽에서는 중국 산수화의 전통 기법이 엿보인다. 소녀가 무언가를 주시하는 것인지 깊은 사색에 잠긴 것인지 알아내기 어려운데, 어떻게 보면 나쁜 마음을 먹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소녀의 외관 묘사는 플랑드르 화파의 정교함을 떠오르게 한다. 소녀의 흡연은 죽음을, 피어오르는 담배 연기는 인생무상, 시간의 덧없는 흐름을 상징한다.




25

황도주(黄道周 1585-1646) 1645년 작품 <석재일시 石斋逸诗>

거래금액: 42.93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64 6,386만 원)[각주:26] | 거래일: 1125| 거래사: 크리스티홍콩


그림9. 황도주, <석재일시>


명대 서예가 황도주의 이 작품은 120만 홍콩달러에 경매를 시작, 36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54 1,980만 원)[각주:27]에 낙찰되어 42.93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64 6,386만 원)에 거래되었다. 이는 최저 낙찰 예상가의 36배에 달하는 금액으로, 2019년 크리스티 홍콩 중국 고대서화 부문 최고가 낙찰품이며 황도주 작품 중 경매 거래 최고가를 경신했다. 이 작품은 황도주가 1645년에 무원현(婺源县)에서 병사들이 패하여 포로가 된 이후에 손수 쓴 시가(诗歌) 작품으로, 제발(题跋)유장형람찰 (维章兄览察)”이라고 쓰여 있는데 복건성 영복현 사람 황문환(黄文焕, 1568-1667)의 자()가 유장(维章)으로 황도주가 그를 형이라 불렀음을 알 수 있다. 황도주와 황문환은 모두 복건성 출신으로 진사(进士)가 되어 같은 고향 사람으로써 한 황제를 모셨으며 훗날 함께 구금되어 옥살이를 같이 했으니 그들의 우정은 매우 각별했다. 황도주는 학문과 지조로 명성이 높았으며 청나라에 저항하며 수감되었을 때 고요하게 안거하며 종주(钟繇) 해서체로 이 작품을 써서 자신의 절개를 드러냈고, 이 작품은 황문환의 후대인이 간직하고 있다가 후에 임연침(研忱)이 소장했다.







  1. 이 보고서는 중국 미술품 경매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김새미(베이징사범대학 철학학원 미학전공 박사과정). 陈小利, ‘年度创造天价纪录的艺术家们’, 「雅昌艺术网专稿」, 2020. 1. 2. https://news.artron.net/20200102/n1068635_1.html [본문으로]
  2. 한화는 2019년 5월 15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3. 한화는 2019년 5월 15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4. 한화는 2019년 11월 2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5. 한화는 2019년 5월 24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6. 한화는 2019년 1월 30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7. 한화는 2019년 10월 4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8. 한화는 2019년 11월 2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9. 한화는 2011년 5월 30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0. 한화는 2019년 11월 19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1. 한화는 2019년 10월 4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2. 한화는 2019년 5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3. 한화는 2019년 5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4. 한화는 2019년 11월 2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5. 한화는 2019년 11월 2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6. 한화는 2019년 11월 2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7. 한화는 2019년 11월 15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8. 한화는 2019년 5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9. 한화는 2019년 4월 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0. 한화는 2019년 4월 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1. 한화는 2019년 4월 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2. 한화는 2019년 4월 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3. 한화는 2014년 11월 1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4. 한화는 2019년 10월 4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5.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6. 한화는 2019년 11월 2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7. 한화는 2019년 11월 2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