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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술시장/2020

지난 10년 동안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시장을 이끌어 온 자는 누구인가

지난 10년 동안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시장을 이끌어 온 자는 누구인가

(去十年中,领跑国当艺术)[각주:1]



2020년이 되었고, 2010년대는 마무리되었다컨템포러리 미술시장에게 있어서는 동요와 기회가 공존했던 십 년이었고컨템포러리 미술에 대한 관심과 컬렉터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한 십 년이기도 했다중국 컨템포러리 미술은 그 기간 동안 상승세와 하락세를 모두 경험했고시장의 흐름과 컬렉팅의 취향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와중에 부화뇌동하고 소리 없이 자취를 감춘 작가들이 있는가 하면위기를 돌파하면서 견고하게 자리를 지킨 작가들도 있었다야창예술망은 지난 10년 동안의 거래 결과를 바탕으로 경매시장에서 매출이 가장 높은 10명의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가를 집계했다.


왼쪽부터 천이페이(陈逸飞), 쩡판쯔(曾梵志), 쩌우춘야(周春芽)




1

쩡판쯔(10년 누적 거래액: 2,396백만 위엔(한화 약 3,978 3,184만 원)[각주:2])


1. 쩡판쯔, <최후의 만찬>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가 중에서 가장 성공한 미술가 중 한 명인 쩡판쯔(曾梵志)는 가장 비싼 컨템포러리 미술품의 작가(2013년 홍콩소더비에서 1.8억 홍콩달러(한화 약 249 4,260만 원)[각주:3]에 거래된 <최후의 만찬>, 그림1), 100백만 위엔(한화 약 166 400만 원) 이상에 거래된 작품의 수가 가장 많은 작가(3)이며 10년 동안 6번이나 가장 작품이 잘 팔리는 올해의 작가로 선정됐다. 지난 10년 간 누적 판매액은 약 240백만 위엔으로 그가 일찍부터 해외 화랑과 협업해 왔기 때문에 작품의 높은 가격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10년 동안의 낙찰률 84.7% 또한 다른 작가와 비교해볼 때 상당히 높은 편이다.




2

천이페이(10년 누적 거래액: 171700만 위엔(한화 약 2,850 9,068만 원)[각주:4])


그림2. 천이페이, <옥당춘난>


천이페이(陈逸飞) <옥당춘난>(1993) 2017년 차이나가디언 가을경매에서 149.5백만 위엔(한화 약 246 172만 원)[각주:5]에 거래되면서 천이페이는 쩡판쯔와 함께 100백만 위엔(한화 약 166 400만 원) 이상에 작품이 거래된 유이(唯二)한 작가가 되었다. 이 작품이 고가에 낙찰되면서 천이페이의 작품의 시장에서의 파워가 높아졌고 국내 시장의 매매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에도 긍정적 역할을 했다. 천이페이는 기업가이면서도 미술가였던 독특한 배경 때문에 어떤 작품들의 경우 가격과 실제 작품의 가치를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했고 미술시장에서 그의 지위 또한 높지 않았다. 그러나 시장에서 컬렉팅의 취향에 변화가 발생함에 따라 사실주의 회화를 재고찰하려는 움직임이 일었고 천이페이의 작품은 오랜 침묵을 깨고 시장의 문을 활짝 열었다.




3

쩌우춘야(10년 누적 거래액: 1,677백만 위엔(한화 약 2,784 4,908만 원)[각주:6])


그림3. 쩌우춘야, <중국풍경>


유행에 흔들리지 않고 일상적 소재를 찾아 온 쩌우춘야(周春芽) 작품의 스타일 변화는눈부시고 다채롭다.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시장의 발전 초기에 쩌우춘야는 큰 주목을 받는 작가가 아니었다. 그러나 시장의 발전이 심화되면서 쩌우춘야의 가치가 점점 드러나게 되었고 더 많은 사람들이 그 가치를 인정하고 있는 추세이다. 쩌우춘야 작품의 10년 누적 거래액은 3위에 머물렀지만 최근 5년으로 그 기간을 좁혀 본다면 쩌우춘야는 쩡판쯔보다도 더 잘 나간, 가장 작품이 잘 팔린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가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쩌우춘야의 작품 최고가는 2017년 차이나가디언 가을경매에서 거래된 <중국풍경>(1993)44.275백만 위엔(한화 약 72 8,589만 원)[각주:7]으로 동년배의 다른 작가들에 비해 상당히 낮지만 앞으로 그의 작품 가격대가 높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4

장샤오강(10년 누적 거래액: 1,263백만 위엔(한화 약 2,097 852만 원)[각주:8])


그림4. 장샤오강, <혈연: 대가족 3>


장샤오강(张晓刚)은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가의 전형적인 모범으로, 항상 안정적으로 지위를 유지하는 스타 작가이다. 지난 10년 동안, 빙하기나 마찬가지였던 2015년을 제외하고 장샤오강의 작품 매출은 매년 80백만 위엔(한화 약 132 8,320만 원) 이상을 유지했다. 어떤 측면에서 보면 장샤오강과 쩡판쯔는 유사한 점이 많은데, 특히 그들이 시장에서의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블루칩 작가라는 점이 공통적이다. 두 사람의 차이점은 장샤오강의 작품 수가 비교적 적어서 시장에 유통되는 좋은 작품들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장샤오강의 최상급 작품들은 점점 더 미술관이나 예술기구의 소장품이 되고 있는 중이어서 시장에 남은 작품들은 보통급에 지나지 않아 앞으로 낙찰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현재 최고가 작품은 2014년 홍콩소더비 춘계 경매에서 거래된 <혈연: 대가족 3>(1995)이다.[각주:9] 




5

리우예(10년 누적 거래액: 853백만 위엔(한화 약 1,416 3,212만 원)[각주:10])


그림5. 리우예, <>


리우예(刘野) 2019년 가장 우수한 성적을 낸 미술가로, 2019년의 경매 결과가 그를 10년 누적 거래액 탑 텐 리스트에 들 수 있게 만들었다. 그의 작품은 작가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자랑하며, 다른 동년배 작가들의 작품에 비해 그의 작품이 현재는 훨씬 고가이다. 또한 최근 데이비드 즈워너 갤러리와 전속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시장에서의 거래가 순조롭게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최고가 작품은 2019년 홍콩소더비 추계경매에서 52.182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9 6,453만 원)[각주:11]에 거래된 <>이다.




6

리우웨이(10년 누적 거래액: 832백만 위엔(한화 약 1,381 4,528만 원)[각주:12])


그림6. 리우웨이, <혁명가정 시리즈(삼연작)>


시장의 많은 전문가들은 리우웨이(刘炜)의 작품이 오랫동안 저평가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의 지난 10년 동안의 누적 거래액은 832백만 위엔(한화 약 1,381 4,528만 원)으로 상당히 양호하며 이번 리스트에서 그는 중위권에 자리했다. 리우웨이를 묘사하는 가장 흔한 말은완세현실주의”로 그는 팡리쥔(方力)과 함께 양대 완세현실주의 미술가로 꼽힌다. 시장에서 가장 그 가치가 인정되는 작품은 그의 초기 작품혁명가정 시리즈”로, 현재 최고가 작품은 2016년 홍콩에서 38.84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57 7,007만 원)[각주:13]에 거래된 1994년 작품 <혁명가정 시리즈(삼연작)>(아래 도판)이다. 2년 뒤인 2018 <혁명가정 시리즈: 운유시광(云游时光)>35.587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48 1,997만 원)[각주:14]에 거래되었다는 사실을 고려해 보면 그의 최고가 기록이 머지 않은 미래에 경신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7

루오쫑리(10년 누적 거래액: 619백만 위엔(한화 약 1,027 7,876만 원)[각주:15])


그림7. 루오쫑리, <춘잠>


루오쫑리(罗中立)의 작품은 비교적 분명하고 간단하게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는 초기의 사실주의 회화 작품으로 <부친>, <춘잠> 등이 대표적이며 작품의 수가 적고 가격은 높다. 세 개의 판본이 있는 <춘잠 春蚕>의 경우 각각 2013년과 2014, 그리고 2017년에 모두 40백만 위엔(한화 약 66 4,160만 원) 이상에 거래됐다. 두 번째 종류는 1990년대 이후의 표현주의적 성향이 드러나는 작품으로 시장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수량이 이 두 번째 종류이다. 이들은 가격은 낮지만 수량이 풍부하여 탄탄한 루오쫑리의 시장의 기초가 되고 있다. 현재 최고가 작품은 2017년 차이나가디언 춘계 경매에서 49.45백만 위엔(한화 약 82 2,947만 원)[각주:16]에 거래된 <춘잠>(1982)이다.




8

진샹이(10년 누적 거래액: 567백만 위엔(한화 약 941 4,468만 원)[각주:17])


그림8. 진샹이, <타지크스탄 신부>


1934년 출생한 화가 진샹이(尚谊)는 중국 화원파 사실주의 유화의 대표적 작가로 지난 10년 동안 경매에 부쳐져 낙찰된 작품의 수가 백 점이 넘지 않으나 작품의 평균 단가가 높아 탑텐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현재 최고가 작품은 2013년 차이나가디언 추계 경매에서 85.1백만 위엔(한화 약 148 5,506만 원)[각주:18]에 거래된 <타지크스탄 신부>(1983)로 낙찰 당시 차이나가디언 유화 조각 부문 20년 경매 역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작가는 20세기 후반 중국의 사회주의 혁명 그에 따른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겪으면서도 인물을 주제로 하는 사실주의 스타일을 꾸준히 고수하여 중국 유화의 신고전주의의 높은 수준을 대표하는 걸작을 완성했다.




9

왕이동(10년 누적 거래액: 550백만 위엔(한화 약 913 2,200만 원)[각주:19])


그림9. 왕이동, <춘습우평구>


사실주의 유화로 이름이 널리 알려진 1955년생 왕이동(王沂)의 작품을 선호하는 팬층은 시장에서 상당히 두터운 편이다. 사실주의 유화의 인기가 높았던 2010년에서 2013년 사이에 왕이동은 454백만 위엔(한화 약 753 8,216만 원) 어치의 작품을 팔았으나 그 후 6년 동안의 거래 총액은 100백만 위엔(한화 약 166 400만 원)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는 사실주의 유화의 인기가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급격히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최고가 작품은 2013년 베이징폴리 추계 경매에서 20.7백만 위엔(한화 약 35 9,600만 원)[각주:20]에 거래된 <춘습우평구 袭羽萍沟>(2010)이다.




10

리우샤오동 (10년 누적 거래액: 549백만 위엔(한화 약 911 5,596만 원)[각주:21])


그림10. 리우샤오동, <위장>


리우샤오동(刘小东)의 가치와 의의는 그가 컨템포러리 미술의 총아이면서도 학원파의 중요 기수라는 점에 있다. 그의 시장에서의 인기는 비교적 일찍부터 상승했고 2010년을 전후로 작품의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었다. 지난 10년 동안 작가의 작품 판매 성적은 우수한 편으로 <위장 违章>(1996) 2014 66.2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90 4,292만 원)[각주:22] 나 모든 작품의 거래가 순조에 거래되었는데 이 작품이 현재 그의 작품 중 최고가이다. 최근 2년 동안은 그의 작품 판매가 상승세를 타지 않았다. 2019년 말 경매에 부쳐진 <샨샤 신이민 峡新移民>은 예상 낙찰가가 100백만 위엔이었으나 불행히도 유찰되었다.







  1. 이 보고서는 중국 미술품 경매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김새미(베이징사범대학 철학학원 미학전공 박사과정). 刘龙, ‘过去十年中,谁在领跑中国当代艺术市场’, 「雅昌艺术网专稿」, 2020. 1. 1. https://news.artron.net/20200101/n1068531.html [본문으로]
  2.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3. 한화는 2013년 10월 5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4.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5. 한화는 2017년 12월 18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6.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7. 한화는 2017년 12월 18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8.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9. <혈연: 대가족 3호>(1995)은 2014년 4월 5일에 홍콩소더비에서 669.88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910억 9,028만 원)에 낙찰되었다. [본문으로]
  10.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1. 한화는 2019년 10월 4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2.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3. 한화는 2016년 4월 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4. 한화는 2018년 3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5.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6. 한화는 2017년 6월 19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7.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8. 한화는 2013년 11월 15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9.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0. 한화는 2013년 11월 29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1. 한화는 2019년 12월 31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22. 한화는 2014년 10월 2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