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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술시장/2019

2019년 화랑 조사보고: 어떤 해외 화랑이 중국 예술가와 계약했나?

2019년 화랑 조사보고: 어떤 해외 화랑이 중국 예술가와 계약했나?

(2019画廊调查报告哪些海外画廊签约了中国艺术家)[각주:1]




30여년 전, 중국에는 단 하나의 화랑도, 경매사도 없었고 컨템포러리 미술시장의 제도화에 대해 논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러나 오늘날 중국의 미술시장은 이미 전세계에서 가장 주목하는 시장,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시장이 되었다. 이 격변의 험난한 과정을 겪으며 이룬 성과는 화랑, 큐레이터, 관장, 평론가, 컬렉터, 언론인 등 미술계 종사자와 해외 시장의 인사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로 달성된 것이다. 그 중에서도 예술가와 직접 거래하는 일급시장을 주도하는 화랑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빨랐는데 화랑은 예술가 및 아트페어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주체이다. 중국 예술가들의 국제적 발전은 작품 창작에서 뿐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전세계 미술시장에 참여함으로써, 서양의 화랑과 깊이 있게 협업함으로써 구현되는 것이다. 야창예술망이 발표하는 이번 보고는 예술가와 화랑의 협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으로, 지난날 중국의 미술시장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중국의 컨템포러리 미술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자신만의 길을 찾아 나갈 수 있을지를 예측한다.


화랑의 개념은 19세기 유럽 인상파 시대에 유행한 살롱제도에서 기원한다. 100여 년의 시간을 거치며 서양의 화랑산업은 점점 성숙해져 예술가와 컬렉터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통로가 되었고, 점차 미술시장을 규범화 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었다. 1980년대 중기, 중국에서 처음으로 해외로 진출한 한 무리의 예술가들: 차이궈창(蔡国强) 쉬빙(徐冰) 황용핑(黄永砯) 구원다(谷文达) 류샤오동(刘小东) 아이웨이웨이(艾未未) 등이 국제 비엔날레 등 대형 전시에 참가하고, 그들의 작품이 각지의 대형 미술관 및 예술기관에 소장되면서 그들의 목소리가 커졌고 해외 무대에서 중국의 예술가들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때 이들이 해외의 화랑과 계약을 맺게 되면서 해외 시장의 판로를 열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제적 화랑들이 중국에 진출했고, 더 많은 중국의 예술가들이 해외에서 활동하며 해외의 화랑과 계약을 맺고 있다. 야창예술망은 바젤 아트페어, 바젤 마이애미비치 아트페어, 바젤 홍콩 아트페어, 프리즈 뉴욕 아트페어 등에 참여한 총 757개의 화랑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66개의 해외 화랑이 120여 명의 중국 예술가와 계약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다수의 해외 화랑이 예술가 마케팅을 위해 선택하는 주된 방식은 개인전 또는 단체전 개최, 도록 발간, 아트페어 참여 등이고 부차적인 방식으로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전시 또는 컬렉션과의 협업, 비엔날레나 트리엔날레에의 참여를 추진한다. 상업적인 협업의 추진, 관련 상품의 개발 등도 국제적 화랑들이 중국 예술가들을 홍보하기 위해 택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다. 페이스갤러리(Pace Gallery), 하우저앤워스(Hauser&Wirth), 화이트큐브(White Cube), 페로탱(Perrotin), 리슨갤러리(Lisson Gallery) 등 세계 각지에서 영업 중인 항공모함급화랑들은 모두 중국 예술가의 대리인으로서 각지에서 개인전을 열어 이들의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뉴욕에 위치한 30개 화랑이 가장 많은 수인 63명의 중국 예술가와 계약을 맺었고, 다음으로는 런던에 위치한 20개 화랑이 40명의 예술가와, 파리에 위치한 15개의 화랑이 29명의 예술가와 계약을 맺은 상태이다. 그밖에 아테네, 로마, 제네바, 취리히, 나폴리, 더블린, 뮌헨 등에서도 중국 예술가들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본문의 통계는 66개 화랑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협력(Cooperate)관계라고 명시되어 있는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화랑의 홈페이지에는 이 협력관계의 유형이 대행의 유형인지 그 외 다른 유형인지 분명하게 나타나 있지 않다. 따라서 우리가 제시하는 해외 화랑과 협력 중인 중국 예술가의 명단은 협력 유형에 대한 상세한 조사를 포함한 것이 아니며 협력 또는 대행의 유형 모두를 협력의 관계라고 통칭하기로 한다.


조사에 따르면 66개의 해외 화랑 중 5명 이상의 중국 예술가와 협업 중인 곳은 총 6(7%)이고 2~5명의 예술가와 협업 중인 곳은 25(37%), 1명의 중국 예술가와 협업 중인 곳은 35(56%)이다.





1. 

5명 이상의 중국 예술가와 협업 중인 화랑


페이스갤러리(Pace Gallery), 화이트큐브(White Cube), 도쿄갤러리+ BTAP(Tokyo Gallery+BTAP), 아라리오갤러리(Arario Gallery), 학고재갤러리(Hakgojae Gallery), 갤러리아 콘티누아(Galleria Continua)


 페이스갤러리(Pace Gallery)

 영업 지역

런던, 뉴욕, 홍콩, 서울, 제네바, 팰로앨토, 베이징

 

장샤오강, <눈을 가린 댄서 

蒙眼的舞者>(2016) 160×200 cm

 창립 시기

1960

 창립자

Arne Glimcher

 최고경영자

Marc Glimcher

 화랑 스타일

70 동안 페이스 화랑은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들과 협력하고 있고 20세기 21세기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세계의 미술가 그들 유산을 관리하는 에이전시로 활동하고 있다.

 협력 대행
 중국 예술가

홍하오(洪浩), 장샤오강(张晓刚), 리송송(李松松), 류지엔화(刘建华), 마오옌(毛焰), 초우샤오페이(晓飞), 송동(宋冬), 수이지엔궈(隋建), 샤오위(萧昱), 인쉬전(尹秀珍), 위에민쥔(岳敏君), 장환(张洹)

 주요 장르

회화, 설치미술, 예술사업



 화이트큐브(White Cube)
 영업 지역

런던, 홍콩


 

허샹위, <200g Gold, 62g Protein> 

(2012), 37.7×39×3.7cm


 창립 시기

1993

 창립자 Jay Jopling
 화랑 스타일

창립 이후 화이트큐브는 영국의 청년 예술가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 왔으며 세계 각국의 우수한 예술가들과 협력하여 블루칩 작품들을 홍보하고 있다

 협력 대행
 중국 예술가
허샹위(何翔宇), 류웨이(刘韡), 쩌우리(周力), 왕공신(王功新), 친이펑(秦一峰), 천저우(陈轴)
 주요 장르 회화, 영상, 설치미술




 도쿄갤러리+ BTAP(Tokyo Gallery+BTAP)

 영업 지역

도쿄, 베이징

쉬빙, <Seal project>(2011), 21.8×21.8×8 cm

 창립 시기

1950

 창립자

타바타 유키토 田畑幸人

 화랑 스타일

일본 최초의 컨템포러리 화랑으로서 일본 구상회화를 주로 다루었으며 60년대에는 유럽의 컨템포러리 미술을 일본에 소개하는 데 주력했다. 70년대에는 한국의 컨템포러리 미술에 주목했고, 80년대에는 당시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중국의 컨템포러리 미술에 투자했다. 최근에는 베이징과 도쿄에서 영업 중이며, 한중일의 미술을 전세계에 홍보한다.

 협력 및 대행  

 중국 예술가

송동(宋冬), 티엔웨이(田卫), 우챵(吴强), 차이궈창(蔡国强), 왕슈예(王舒野), 쉬빙(徐冰), 예지엔칭(叶剑青), 주지엔쫑(朱建忠), 쩡지엔용(曾建勇)

 주요 장

회화, 설치미술, 예술사업 등




 아라리오갤러리(Arario Gallery)
 영업 지역

서울, 상하이, 천안, 삼청


얜헝, <The Banned Book>(2012), 200×150cm


 창립 시기

1989

 창립자

CI KIM

 화랑 스타일

한국에서 처음으로 국제 예술계와 교류를 진행한 화랑 중 하나로, 한국 예술가들의 다원화된 발전을 도모하고 화랑의 체계적 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외에 한국의 동시대 예술을 소개한다. 현재는 중국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에는 생소한 중국, 인도, 동남아 작가들을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홍보한다.

 협력 대행
 중국 예술가

가오레이(高磊), 리판(李帆), 징스졘(井士剑), 한쟈췐(韩家泉), 천위친(陈彧君), 얜헝(闫珩), 량만치(梁曼琪), 쩡환(郑焕), 주샹민(朱湘闽)

 주요 장르

회화, 설치미술




 학고재갤러리(Hakgojae Gallery)
 영업 지역

서울, 상하이


 
짜오넝즈, <2014 No12>
(2014), 230×180cm


 창립 시기

1988

 창립자

우찬규

 화랑 스타일

학고재갤러리는 개관 20여년 동안 200회의 중대형 전시를 개최했으며, 전시는 옛날과 오늘날의 융합을 모토로 기획된다. 학고재는 현대의 세계에 전통을 어떻게 살아남을 있게 있을지를 고민한다. 한국과 중국, 전세계 미술시장에서 학고재는 하나의 문화기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 개관 초기에는 고미술 전시를 주로 열었고 최근에는 현대예술의 언어로써 전통의 철학과 정신을 해석하는 선구자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협력 대행
 중국 예술가

팡리쥔(方力), 천원지(陈文骥), 티엔리밍(田黎明), 장환(张洹), 짜오넝즈(赵能智), 치우안숑(邱黯雄), 마류밍(马六明)

 주요 장르

회화, 설치미술




 갤러리아 콘티누아(Galleria Continua) 
 영업 지역

산지미냐노, 하바나, 베이징, 물렝(Les Moulins, Boissy-le-Châtel)

 

치우쯔졔 <만물 시리즈 万物系列>

(2016), 146×183cm


 창립 시기

1990

 창립자

Mario Cristiani, Lorenzo Fiaschi, Maurizio Rigillo

 화랑 스타일

명의 우애가 두터운 친구들이 이탈리아 산지미냐노에서 창립한 갤러리아 콘티누아의 전신은 영화관이다. 2005 갤러리아 콘티누아는 베이징에 새로운 공간을 열어 중국에서 국제 컨템포러리 예술가들을 소개하는 힘써 왔고 다양한 방식으로 중국과 해외의 문화 교류를 추진해 왔다. 갤러리아 콘티누아는 문화 교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예술 애호가들에게 국제적으로 위대한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협력 대행
 중국 예술가

치우쯔졔(邱志杰), 아이웨이웨이(艾未未), 차이궈창(国强), 천전(陈箴), 구더신(顾德新), 칸쉬엔

(阚萱), 쑨위엔(孙原)&펑위(彭禹), 장휘()

 주요 장르

회화, 설치미술, 예술사업




2. 

2~5명의 중국 예술가와 협업 중인 화랑


Tanya Bonakdar Gallery, James Cohan Gallery, Gladstone Gallery, Hauser & Wirth, Lisson Gallery, Perrotin, Tilton gallery, 47 Canal Gallery, Ben Brown Fine Arts, Gagosian, Galerie Max Hetzler, Galerie Karsten Greve, Galerie Templon, K-TZ(Kraupa Tuskany Zeidler), Nagel Draxle Gallery, Esther Schipper, Galerie Nathalie Obadia, Gajah Gallery, Barbara Gross Gallery, Galerie Krinzinger, Acquavella Galleries, rosenfeld porcini, Zurcher Gallery, Kamel Mennour, Sean Kelly Gallery



 영업 지역

 창립 시기

주요 장르

 협력 대행 중국 예술가
 Tanya Bonakdar Gallery

 뉴욕, 로스앤젤레스

 1994

실험예술설치미술신매체

 류스위엔(刘诗圆), 황빙(黄炳)
 James Cohan Gallery

 뉴욕

 1990

회화설치미술

 지윈페이(季云), 쉬전(徐震®)
 Gladstone Gallery

 뉴욕, 브뤼셀

 1990년대

회화설치미술

 황용핑(黄永砯), 궈펑이(郭凤怡)
 Hauser & Wirth

 홍콩, 런던, 뉴욕로스앤젤

 레스, 영국 서머셋주, 스위

 스 Gstaad, Saint Moritz

 1992

회화조각

 

 쩡판즈(曾梵志), 장은리(张恩利)

 Lisson Gallery

 런던, 뉴욕, 상하이

 1967 

회화설치미술예술사업

 류샤오동(刘小东), 

 아이웨이웨이(艾  未未) 

 Perrotin

 파리, 홍콩, 뉴욕, 서울, 도쿄

 상하이

 1990

회화설치미술신매체예술

 천페이(陈飞), 니여우위(倪有鱼), 

 쉬전(徐震 ®) 

 Tilton gallery

 런던, 뉴욕

 1983

영상회화

 장페이리(张培力), 짜오강(赵刚)
 47 Canal Gallery

 뉴욕

 2011

설치미술신매체예술젊은 예술가의 실험 플랫폼 구축

 왕쉬(王旭), 우위멍(武雨濛)
 Gagosian

 뉴욕, 런던, 샌프란시스코

 파리, 홍콩,Paris Le Bourget, 

 제네바, 바젤, 로마, 아테네 

 1980

회화

 하오량(郝量), 쟈아이리(贾蔼力),
 쩡판즈 (曾梵志), 짜오우지(赵无极

 Ben Brown Fine Arts

 런던, 홍콩 

 2004

회화에 주력

 왕거핑(王克平), 친펑()
 Galerie Max Hetzler

 베를린, 파리, 런던 

 1974

영상예술사업

 장웨이(张伟), 아이웨이웨이(艾未未)
 Galerie Karsten Greve

 스위스 Saint Moritz, 파리

 쾰른 

 1970

회화설치미술조각

 치우스화(邱世), 션판(申凡)
 쩌우티에하이(铁海), 딩이(丁乙), 
 Galerie Templon

 파리, 브뤼셀 

 1966

회화설치미술

 허안(何岸), 위에민쥔(岳敏君)
 K-TZ(Kraupa Tuskany Zeidler)

 베를린 

 2011

설치미술

 웨이홍레이(尉洪磊), 관샤오(关小)
 Nagel Draxle Gallery

 베를린, 쾰른

 1990

회화

 지다춘(季大), 자오강(赵刚)
 Esther Schipper

 베를린

 1989

회화영상

 타오훼이(), 류예(刘野)
 Galerie Nathalie Obadia

 파리, 브뤼셀

 1993

회화영상

 루차오(陆超), 니여우위(倪有),
 왕커핑(王克平), 쉬전(徐震®)

 Gajah Gallery

 싱가폴

 1996

회화

 구간(古干), 웨이리강(魏立)
 Barbara Gross Gallery

 뮌헨

 1988

회화설치미술

 쩡궈구(郑国谷), 지다춘(季大),
 치우안숑(邱黯雄)

 Galerie Krinzinger

 비엔나

 1971

설치미술

 장딩(张鼎), 천전(陈箴)
 Acquavella Galleries

 뉴욕

 1920년대

설치미술

 쉬빙(徐冰), 쩡판즈(曾梵志)
 rosenfeld porcini

 런던

 2011

회화설치미술젊은 예술가의 실험 

플랫폼 구축

 루차오(陆超), 한칭전(韩青臻),
 쉬에루오전(薛若哲)

 Zurcher Gallery

뉴욕, 파리

 1992

회화

 황루이(黄锐), 왕위(王玉),
 왕커핑(王克平)

 Kamel Mennour

파리, 런던

 1999

설치미술

 황용핑(黄永砯), 션위엔()
 Sean Kelly Gallery

뉴욕, 타이페이

 1991

회화설치미술

 류웨이(刘炜), (孙逊)





3. 

1명의 중국 예술가와 협업 중인 화랑


 

 영업 지역  협업 중국 예술가
 David Zwirner  런던, 뉴욕, 파리, 홍콩  류예(刘野)
 Kerlin Gallery  더블린  저우리(周力)
 Blum & Poe Gallery  뉴욕, 로스앤젤레스, 도쿄  주진스(朱金石)
 Marian Goodman Gallery  뉴욕, 파리, 런던  양푸동(杨福东)
 Greene Naftali  뉴욕  류단(刘丹)
 Andrew Kreps Gallery  뉴욕  허샹위(何翔宇)
 Metro Pictures  뉴욕 치우이지에()
 Simon Lee gallery  런던, 뉴욕, 홍콩  황란(黄然)
 Almine Rech  파리, 런던, 뉴욕, 상하이, 브뤼셀  쉬취(徐渠)
 Timothy Taylor  런던, 뉴욕  딩이(丁乙)
 Thomas Dane Gallery  런던, 나폴리  시에난싱(谢南星)
 Annely Juda Fine Art  런던  돤지엔위(段建宇)
 Mothers tankstation  더블린, 런던  치우이지에()
 Galerie Thaddaeus Ropac  파리, 런던, 잘츠부르크  얜페이밍(严培明)
 Sprueth Magers  더블린, 런던, 샌프란시스코  차오페이(曹斐)
 Galerie Chantal Coursel  파리  왕빙(王兵)
 Roberts & Tilton  캘리포니아 컬버시티  자오자오(赵赵)
 SCAI The Bath House  도쿄  허샹위(何翔宇)
 URANO  도쿄  판이저우(潘逸舟)
 Anomaly  도쿄  판이저우(潘逸舟)
 Bernier/ELliades Gallery  아테네, 브뤼셀  량웨이()
 Mai 36 Gallery  취리히  짱쿤쿤(臧坤坤)
 Leeahn Gallery  서울, 대구  우밍종(武明中)
 Mary Boone Gallery  뉴욕  아이웨이웨이(艾未未)
 Anglim Gilbert Gallery  샌프란시스코  시에샤오저(谢晓泽)
 Rena Bransten Gallery  샌프란시스코  류홍(刘虹)
 The Breeder  아테네  타오훼이()










  1. 이 보고서는 중국 미술품 경매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김새미(베이징사범대학 철학학원 미학전공 박사과정). 雅昌分析师, ‘2019년 화랑 조사보고: 어떤 해외 화랑이 중국 예술가와 계약했나? 2019画廊调查报告:哪些海外画廊签约了中国艺术家?’, 「 雅昌艺术网专稿」, 2019. 9.15. https://news.artron.net/20190915/n1060695.html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