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홍콩 가을경매: 창위+나라 요시토모=7억?
(2019香港秋拍:常玉+奈良美智=7亿?中国当代艺术谁最红?动漫稿卖百万) 1
1
7일 오후, 차이나가디언홍콩이《아시아 20세기 컨템포러리미술》경매를 마침에 따라 2019년 홍콩 가을경매의 제 1라운드가 마무리되었다. 1라운드가 진행된 4일 동안 소더비홍콩, 폴리홍콩, 차이나가디언홍콩 세 경매사에서 열린 현대 및 컨템포러리미술 부문에서 여러 좋은 소식이 들려왔다. 창위와 나라 요시토모의 작품이 각각 약 200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305억 4,200만 원) 2에 거래됐고, 리우예가 개인 경매 최고가 신기록을 세웠으며 스튜디오 지브리의 수고 한 장이 백만 위엔에 팔렸다. 소더비홍콩, 폴리홍콩, 차이나가디언홍콩에서 열린 현대 및 컨템포러리미술 부문의 거래총액과 낙찰률을 통해 2019년 홍콩 가을경매의 윤곽을 파악해 보자면, 최근 몇 년 중 성적이 가장 좋았고 낙찰률 또한 97%로 매우 높았다.
소더비홍콩
《현대예술 이브닝경매》에는 33점이 출품되어 32점이 낙찰, 1점만이 유찰되어 낙찰률은 97%, 낙찰총액은 610.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931억 8,061만 원) 3를 달성했다.《현대예술경매》에는 총 174점이 출품, 138점이 낙찰되고 36점이 유찰되어 낙찰률은 80%, 낙찰총액은 74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12억 9,462만 원)에 달했다.《컨템포러리미술 이브닝경매》에는 34점이 출품되어 그중 30점이 낙찰, 4점이 유찰되어 낙찰률 88%, 낙찰총액은 538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821억 1,494만 원)에 달했다. 《컨템포러리미술경매》에는 143점이 출품되어 134점이 낙찰되었고 9점이 유찰되어 낙찰률 94%, 낙찰총액은 147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224억 3,661만 원)를 달성했다. 《무애(无涯): The Gillion Crowet Collection의 중국 컨템포러리미술 소장품 경매》에는 30점이 출품 29점이 낙찰되어 낙찰률 97%, 낙찰총액 139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212억 1,557만 원)를 기록했다.
폴리홍콩
《현대 및 컨템포러리미술경매》에 105점이 출품되었는데 69점이 낙찰, 36점이 유찰되어 낙찰률은 66%에 그쳤고, 낙찰총액은 180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274억 8,780만 원) 4에 달했다.
차이나가디언홍콩
《아시아 20세기 및 컨템포러리미술경매》에 160점이 출품되어 낙찰률은 77.5%, 낙찰총액은 161백만 홍콩달러(한화 245억 8,631만 원) 5에 달했다.
표1. 2019년 홍콩 가을경매 최고 낙찰가 1위-30위 작품
단위: 백만 홍콩달러
|
작품 |
작가 |
제작년도 |
사이즈 |
거래소 |
||
1 |
〈굽은 다리의 나부 曲腿裸女 |
창위(常玉) |
1965 |
122.5x135cm |
197.9 (한화 약 302억 548만 원) |
소더비홍콩 |
|
2 |
|
〈배후에 숨긴 칼 背后藏刀〉 |
요시토모 나라 |
2000 |
234x208cm |
195.6 (한화 약 298억 5,443만 원)
|
소더비홍콩 |
3 |
|
〈21.04.59〉 |
짜오우지 (赵无极) |
1959 |
130×162cm |
104.5 (한화 약 159억 4,983만 원) |
소더비홍콩 |
4 |
|
〈무제 无题 (KIMPSONS #1)〉 |
KAWS |
2004 |
274.5×244cm |
57.88 (한화 약 86억 7,216만 원) |
소더비홍콩 |
5 |
〈연기 烟〉 |
리우예(刘野) |
2001-2002 |
178×356.5cm |
52.18 (한화 약 79억 6,423만 원) |
소더비홍콩 |
|
6 |
|
〈중국 화포 위의 분홍색 나부 中国花布上的粉红裸女〉 |
창위(常玉) |
1930 |
45.2×81.2cm |
49.9 (한화 약 76억 1,623만 원) |
소더비홍콩 |
7 |
〈화분 花盆〉 |
창위(常玉) |
1930-1940 |
92×60.3cm |
43.63 (한화 약 66억 5,924만 원) |
소더비홍콩 |
|
8 |
|
〈모든 것은 아니지만 (그린하우스) 然而并非一切(绿屋)〉 |
요시토모 나라 |
2009 |
320X320X670cm |
40.12 (한화 약 61억 2,673만 원) |
폴리홍콩 |
9 |
|
〈너를 보다 看着你〉 |
요시토모 나라 |
2010 |
73×60.5cm |
37.37 (한화 약 57억 378만 원) |
소더비홍콩 |
10 |
|
〈한밤의 흡혈귀 午夜吸血鬼〉 |
요시토모 나라 |
2010 |
73×60.5cm |
37.15 (한화 약 56억 7,317만 원) |
차이나가디언홍콩 |
11 |
|
〈대가족 16호 (혈연 시리즈)大家庭16号(血缘系列)〉 |
장샤오강 (张晓刚) |
1998 |
200×250cm |
32.57 (한화 약 49억 7,116만 원) |
소더비홍콩 |
12 |
〈모든 것은 아니지만 (오렌지하우스) 然而并非一切(橘屋)〉 |
요시토모 나라 |
2009 |
321x321x470.5cm |
32.45 (한화 약 49억 5,543만 원) |
폴리홍콩 |
|
13 |
|
〈침몰한 도시 淹没的城市〉 |
짜오우지 |
1954 |
59.5×73cm |
31.37 (한화 약 47억 8,800만 원) |
소더비홍콩 |
13 |
|
〈POINT BLANK〉 |
에드 루샤 (Ed Ruscha) |
1988 |
183.8x183.8cm |
31.37 (한화 약 47억 8,800만 원) |
소더비홍콩 |
15 |
〈사람은 장수하고 세월은 풍년이라 人寿年丰〉 |
우관쫑 (吴冠中) |
1959 |
100×60.5cm |
27.75 (한화 약 42억 3,548만 원) |
소더비홍콩 |
|
15 |
|
〈호박 南瓜〉 |
야요이 쿠사마 |
1991 |
72.7×91cm |
27.75 (한화 약 42억 3,548만 원) |
소더비홍콩 |
17 |
|
〈인터내셔널 블루 国际蓝〉 |
리우예(刘野) |
2006 |
210.5×420cm |
25.96 (한화 약 39억 6,435만 원) |
폴리홍콩 |
18 |
|
〈01.10.62〉 |
짜오우지 (赵无极) |
1962 |
60×92cm |
24.17 (한화 약 36억 8,907만 원) |
소더비홍콩 |
19 |
〈평형을 잃다 失去平衡〉 |
리우예(刘野) |
1995 |
65×65cm |
22 (한화 약 33억 5,962만 원) |
차이나가디언홍콩 |
|
20 |
|
〈루쉰 고향 鲁迅故里〉 |
우관쫑 (吴冠中) |
1996 |
60.5×73.3cm |
21.83 (한화 약 33억 3,191만 원) |
소더비홍콩 |
21 |
|
〈참회왕 忏悔者〉 |
존 커린 (John Currin) |
2004 |
107×86.6cm |
17.57 (한화 약 26억 8,171만 원) |
소더비홍콩 |
22 |
|
〈해변의 목욕하는 여인 海边浴女〉 |
판위량 (潘玉良) |
1959 |
61×50cm |
17.4 (한화 약 26억 5,765만 원) |
차이나가디언홍콩 |
22 |
|
〈24.01.73〉 |
짜오우지 (赵无极) |
1973 |
96×106cm |
17.4 (한화 약 26억 5,765만 원) |
차이나가디언홍콩 |
24 |
|
〈소녀와 강아지 少女与幼犬〉 |
후지타 쓰구하루 (藤田嗣治) |
1929 |
73.3×100.5cm |
16.97 (한화 약 25억 9,013만 원) |
소더비홍콩 |
25 |
|
〈홍색 산석 红色山石〉 |
쩌우춘야 (周春芽) |
1999 |
150×120cm |
14.16 (한화 약 21억 6,237만 원) |
|
25 |
|
〈분홍색 배경의 흰색 화병 粉底白瓶花〉 |
창위(常玉) |
1929 |
34.5×24cm |
14.16 (한화 약 21억 6,237만 원) |
폴리홍콩 |
27 |
|
〈무제 无题〉 |
루돌프 스팅겔 (Rudolf Stingel) |
2012 |
120×109.5 cm |
13.37 (한화 약 20억 4,066만 원) |
소더비홍콩 |
27 |
〈월말 月氏〉 |
카즈오 시라가 (白发一雄) |
1991 |
160×130cm |
13.37 (한화 약 20억 4,066만 원) |
소더비홍콩 |
|
27 |
|
〈LANDLINE FIRE〉 |
션 스컬리 (Sean Scully) |
2014 |
215.9x190.5cm |
13.37 (한화 약 20억 4,066만 원) |
소더비홍콩 |
30 |
| 〈빈후 향진 滨湖乡镇〉 | 우관쫑 (吴冠中) | 1974 | 46×60cm | 12.17 (한화 약 18억 5,751만 원) | 소더비홍콩 |
30 |
|
〈호박 南瓜〉 |
야요이 쿠사마 |
1991 |
61×72.8cm |
12.17 (한화 약 18억 5,751만 원) |
소더비홍콩 |
이상의 최고 거래가 1위—30위 작품 중에서 소더비홍콩이 22점을 거래했고 폴리홍콩이 5점을, 차이나가디언이 4점을 거래했다. 예술가 개인별로 보자면 요시토모 나라가 이번 홍콩 가을경매에서의 성적이 제일 좋았는데 30점 중 5점이 그의 작품이었고 이 5점은 모두 30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45억 7,890만 원) 이상에 거래되었으며 5점의 낙찰총액은 342.69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523억 477만 원) 7에 달했다. 창위(Sanyu)의 작품은 30점 중 4점이었고 3점이 40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61억 520만 원) 이상에 거래됐다. 최고가에 거래된 작품은〈굽은 다리의 나부 曲腿裸女〉이며 4점의 총 거래액은 305.99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467억 325만 원)에 달했다.
리우예 또한 이번 가을경매에서 좋은 성적을 내어 3점이 ‘최고 거래가 30 리스트’에 올랐을 뿐 아니라 〈연기 烟〉가 52.18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9억 6,423만 원)에 거래되면서 개인 거래 최고가를 경신했다. 최고 거래가 30 리스트에 들지는 않았지만 리우예의 작품 다수가 수백~수천 만 달러의 추정가보다 훨씬 높은 금액에 거래됐다. 이번 가을경매에서 거래된 그의 작품 낙찰총액은 100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52억 6,300만 원)를 웃돌았으며, 경매장에서 가장 핫한 중국 컨템포러리미술 작가로 떠올랐다.
예년에 가장 핫한 작가였던 짜오우지는 이번에는 ‘최고 거래가 30 리스트’에 4점의 작품이 포함되었을 뿐이지만, 〈21.04.59〉(그림1)가 104.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59억 4,983만 원)에 거래되어 3위에 올랐다. 그런데 중요한 작품 몇몇이 유찰되어 예년의 광채가 올해에는 흐려졌음을 알 수 있었다. 유찰된 작품은 소더비홍콩에 출품, 추정가가 12백만~22백만 홍콩달러로 책정되었던 〈파리의 하늘 巴黎天空〉과 폴리홍콩에 출품, 추정가가 12백만~18백만 홍콩달러로 책정되었던〈28.04.75〉이다.
그림1. 짜오우지. 〈21.04.59〉
한편 홍콩에서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거나 이번에 처음으로 경매장에 데뷔한 외국의 예술가들이 좋은 성적을 내어, 중국과 일본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홍콩의 독과점 현상이 약화되고 있음을 드러냈다. ‘최고 거래가 30 리스트’에 에드 루샤, 존 커린, 루돌프 스팅겔, 션 스컬리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 리스트 이외에, 소더비홍콩에서 게오르그 바젤리츠의〈Elke,1965〉가 10.97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6억 7,435만 원)에, 뤽 튀만(Luc Tymans)의〈ALLO! III〉와 엘리자베스 페이톤의〈MAY 1999 (Kirsty + Roe Kissing West 15th Street)〉가 7.13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0억 8,825만 원)에, 마크 그로트얀(Mark Grotjahn)의 〈UNTITLED (Yellow White Butterfly)〉가 6.89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0억 5,162만 원)에 거래됐다. 그밖에도 리차드 프린스와 에디 마르티네즈의 작품이 약 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억 6,315만 원)에 거래됐다. 이들은 중국의 컬렉터들에게는 아직 낯선 예술가들이지만 홍콩 가을경매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는데, 이는 소더비홍콩이 이들의 작품을 가장 중요한 경매인 ‘컨템포러리 이브닝’에 배치함으로써 적극 홍보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2
홍콩 경매에서의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
중국 컨템포러리 미술의 성적도 안정적이었다. 리우예의 작품 3점, 장샤오강의 작품 1점, 쩌우춘야의 작품 1점이 ‘최고 거래가 30 리스트’에 들었는데 이 외에 10백만 홍콩달러 이상에 거래된 작품은 두 점으로, 하나는 11.21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7억 1,098만 원)에 거래된 리우예의 〈나는 병사다 我是一个兵〉이고 다른 하나는 10.37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5억 8,277만 원)에 거래된 쩡판쯔의 〈마스크 시리즈 16호 面具系列16号〉이다. 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억 6,315만 원) 전후에 거래된 작품은 8점이다. 위에민준(岳敏君)의 〈연 风筝〉이 7.37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1억 2,488만 원)에, 류웨이(刘炜)의〈수박 西瓜〉(그림2)이 7.2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1억 657만 원)에, 쩡판쯔(曾梵志)의〈풍경 风景〉이 5.92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9억 357만 원)에, 장샤오강(张晓刚)의〈부녀 1호 父女1号〉가 5.57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억 9,520만 원)에 거래됐다. 쩌우춘야(周春芽)의 작품 2점 중〈벚꽃 풍경 시리즈 桃花风景系列〉는 4.01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6억 1,205만 원)에, 〈녹색 개 绿狗〉는 4.37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6억 6,699만 원)에 거래되었고 리우예(刘野)의 작품 2점 중〈몬드리안과 천사 蒙德里安与天使〉는 5.21백만 홍콩달러에, 〈BLUND 1, 2, 3〉은 4.37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6억 1,205만 원)에 거래됐다. 백만 홍콩달러를 전후한 금액에 거래된 작품은 10점 정도이다. [이 원고 작성 당시 차이나가디언의 경매 결과 상세 데이터가 발표되지 않아, 중저가급 작품의 거래내역 분석에 그들의 경매 결과가 포함되지 않았음을 밝힌다.]
|
|
그림2. 류웨이, 〈수박 西瓜〉 |
그림3. 요시유키 타카니,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风之谷’ 애니메이션 삽화〉 |
이번 홍콩 가을경매에서 중국 컨템포러리미술 부문의 낙찰총액은 200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305억 2,600만 원) 전후이며, 이러한 성적은 아주 우수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 소더비홍콩이 중국 컨템포러리미술 부문의 경매 비중을 줄이고 있다는 사실, 출품작의 수가 많지 않다는 사실을 감안해 보면 낙찰률과 낙찰총액이 비교적 좋은 결과를 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한편 이번 가을경매에서 10여 점의 애니메이션 원고가 소더비에 출품되어 1점을 제외하고 모두 낙찰되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들 모두 추정가보다 훨씬 높은 금액에 거래되었는데, 미야자키 하야오가 지도하고 요시유키 타카니가 그린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의〈‘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风之谷’ 애니메이션 삽화〉(그림3)가 1.06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억 6,179만 원)에 거래됐다.
- 이 보고서는 중국 미술품 경매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김새미(베이징사범대학 철학학원 미학전공 박사과정). sunyi, ‘2019홍콩가을경매: 창위+나라 요시토모=7억? 2019香港秋拍:常玉+奈良美智=7亿?中国当代艺术谁最红?动漫稿卖百万?’, 「99艺术网」, 2019.10.8. [본문으로]
- 한화는 2019년 10월 7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 한화는 2019년 10월 4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 한화는 2019년 10월 7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 한화는 2019년 10월 7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 소더비홍콩 거래의 한화는 2019년 10월 4일, 차이나가디언홍콩과 폴리홍콩 거래의 한화는 2019년 10월 7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 한화는 2019년 10월 4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중국미술시장 > 20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중국미술경매시장 낙찰총액 246억 위엔, 20% 하락 (1) | 2020.02.26 |
---|---|
차이나가디언 홍콩 2019년 가을경매 6.17억 홍콩달러 매출 올리며 순조롭게 마무리 (1) | 2020.02.26 |
2019년 화랑 조사보고: 어떤 해외 화랑이 중국 예술가와 계약했나? (1) | 2020.01.21 |
2019년 춘계 경매, 개성 있는 경매는 좋은 성적을 거둔다 (1) | 2019.10.23 |
문화재・예술품 2019년 춘계 경매, 규모와 평균가 모두 하락 (1) | 2019.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