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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술시장/2019

중국 당대 미술가 상위 10위: 시장의 중압 속에서 누가 위로 거슬러 올라가고 있나?

중국 당대 미술가 상위 10인: 시장의 중압 속에서 누가 위로 거슬러 올라가고 있나?

(中国当代艺术家TOP10市场重压下谁在逆流而上)[각주:1]




2019년 춘계 경매가 막을 내림에 따라 대표적인 경매사들의 성적표가 공개되었다. 지난 반 년 동안 지속적으로 심화된 중미 무역 전쟁의 영향으로 중국의 당대미술시장은 좋지 못한 상황에 처했고, 때문에 컬렉터들은 물건 내놓기를 꺼려 했고 구입자들은 관망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부의 85 미술운동 작가들, 89 미술가들의 작품이 간혹 높은 가격에 거래되기도 했지만 이를 제외한 기타 매매의 경우는 대부분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결과를 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로 하여금 베테랑 미술품 중개인 리쑤챠오(李苏桥)의 말을 떠올리게 한다.


신화는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그 질서는 황당무계하다.

 

가격 시스템의 재조정이 시급히 요청되는 오늘날, 당대미술시장은 고군분투하면서 점차적으로 시장 가치관을 정립해 나가고 있으며 최소한 업계 종사자들만큼은 이를 통해 기쁨과 위안을 얻고 있다. 요즘에는 일단 최고급 작품이 시장에 유입되기만 하면, 구입자들이 조금도 주저하거나 망설이지 않는다. 미술사적 가치가 명확히 높은 작품의 경우 구입하려는 사람들 사이의 경쟁이 이전보다 더 치열해졌다. 이러한 것들이 중국 당대미술 시장을 지탱하는 궁극적 토대이자 신념이다.


순위

2018년 춘계 대비 순위 변화

이름

출품수

낙찰수

거래액

(백만 위엔)

최고가 작품명

최고가

백만 위엔(한화)[각주:2]

천만 위엔 이상 작품 낙찰수

1

9

리우예

21

20

101.16

<부기우기 뉴욕에 있는 소녀>

19.64
(한화 약 331,758만 원)

4

2

1

쩌우춘야

29

25

96.75

<바위 시리즈-바위와 연접된 나무>

28.1

(한화 약 558,616만 원)

1

3

New

리우샤오동

10

9

65.4

<컴퓨터 지도자>

46

(한화 약 785,910만 원)

1

4

­

쩡판쯔

12

11

62.19

<가면>

20.33

(한화 약 399,353만 원)

2

5

2

장샤오강

13

11

50.75

<혈연 시리즈: 대가족 제 10>

10.99

(한화 약 188,753만 원)

1

6

New

렁쥔

4

4

46.74

<세기풍경 중의 세 번째>

43.7

(한화 약 747,031만 원)

1

7

New

왕싱웨이

7

6

28.11

<가련한 늙은 해밀턴>

21.85

(한화 약 373,088만 원)

1

8

New

팡리쥔

6

5

21.73

<2002.1.10>

10.35

(한화 약 176,829만 원)

1

9

New

리쩐

12

11

18.31

<극락을 날다>

4.26

(한화 약 84,586만 원)

0

10

New

짜오반디

2

2

17.02

<앵무새와 부채>

13.8

(한화 약 235,635만 원)

1

1. 2019년 춘계 경매 중국 당대미술가 경매 거래 부문 상위 10위 명단[각주:3]



이러한 환경 속에서 2018년 춘계 당대미술 시장을 선도한 작가들의 명단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전년도 동기간 대비 약 70%의 순위에 변화가 발생한 것이다.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시장에서 자신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 왔던 몇몇 작가들이 올해에는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는데, 그 자리를 대신한 것은 시장의 조정기에 조용하게 뒤로 물러나 새로운 기회가 오기를 고대했던 왕년의 스타들이었다. 그렇다면 2019년 상반기 경매시장에서 굳건한 상록수의 면모를 보여준 작가들은 누구일까? 올해 봄, 새롭게 상석에 오른 다크호스는 누구일까?




1

리우예(刘野, 1964년 출생)

국제적 화랑의 서포트, 다크호스가 대세를 거스르고 왕이 되다


리우예는 2019년 상반기 가장 순조롭게 작품을 판매한 중국 당대미술가로 떠올랐는데, 이는 의외의 일은 아니었다. 그가 작년에는 상하이의 Prada롱자이(荣宅)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올해 2월에는 데이비드 즈워너 갤러리(David Zwirner)와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올해 경매시장에서 그의 성적이 우수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림 1. 리우예



리우예의 작품은 유럽과 미국의 시장에서부터 주목받기 시작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광범위하게 국제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유럽과 미국을 주무대로 삼는 대형 화랑이 전략적으로 선택한 아시아 작가의 한 사례가 되었다는 점에서, 리우예의 작품에 대한 수요는 즈워너 화랑의 지원을 계기로 더욱 증가했고 작품가 또한 최근 급상승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올 시즌 거래된 20점의 리우예 작품 중 약 절반이 프리미엄가에 팔렸고, 일부 인기 작품은 몇 배로 값이 뛰었으며 몇몇의 초기작은 더더욱 잘 팔렸다. 크리스티 홍콩 봄 경매에 출품된 22×29cm의 작은 사이즈의 1997년 작품 <백일몽 白日梦>(그림 2)은 추정가가 70~90만 홍콩달러였는데 몇 번의 응찰 경쟁을 거쳐 추정가의 약 10배에 달하는 7.32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1871만 원)에 거래됐다.[각주:4]


그림 2. 리우예, <백일몽 白日梦>(1997)




2

쩌우춘야(周春芽, 1955년 출생)

가장 많은 경매사들의 공통된 선택


작년에 베스트 작가 명단에서 확실하게 1위의 자리를 지켰던 쩌우춘야는 올해 2위로 순위가 내려갔다. 거래액, 출품작 등 핵심 수치들도 작년 동기간 대비 40% 정도로 하락했다. 비록 수치들은 실망스럽지만, 시장의 세부를 들여다 보고 그것을 미술시장의 규칙과 결합시켜 보면, 쩌우춘야 작품의 시장가치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림 3. 쩌우춘야



먼저 거래액이 하락한 주요 원인은 이번 시즌에 고가의 작품이 많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쩌우춘야의 작품 중 높은 가격대의 것은 1993년을 전후로 완성된 <나무 ><바위 石头> 시리즈인데, 최근 2년 동안 각 경매사들이 집중적으로 이 작품들을 발굴했기 때문에 작가의 초기 작품 중 아주 좋은 작품들은 이미 다 컬렉터들의 손에 넘어간 상태이며 따라서 최근 시장에 등장하기 않았고 작품을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일단 그의 초기 우수 작품이 나오기만 하면 시장에서의 반응은 매우 뜨겁다.


그림 4. 쩌우춘야, <바위 시리즈—바위와 연접된 나무 石头系列—与石头联接的树>(1993)



올해 봄 크리스티 홍콩에 출품된 1993년 작품 <바위 시리즈바위와 연접된 나무 石头系列与石头联接的树>(그림 4)는 추정가보다 약 30% 더 높은 32.52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558,616만 원)에 거래됐다.[각주:5] 작가의 복숭아꽃 시리즈도 인기가 많은데, 소더비와 폴리 홍콩에서 1천만 위엔 정도에 거래됐다. 2006년 작품 <용천산으로 통하는 작은 길 通往龙泉山的小路>은 크리스티 홍콩에서 9.77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47,954만 원)에 거래됐다(그림 5).


그림 5. 쩌우춘야, <용천산으로 통하는 작은 길 通往龙泉山的小路>(2006)



쩌우춘야 작품의 가격대는 매우 다양하고 시장에 유통되는 작품의 수 또한 충분한 편이다. 이번 봄 경매시장에서 거래된 작품의 수는 전에 비해 줄었고 따라서 낙찰품의 수 또한 영향을 받았지만 베이징과 홍콩에서 약 30점이 거래되었고, 대만에서는 12개 경매사가 모두 그의 작품을 거래했다. 이는 중국 당대미술 작가의 작품 중 쩌우춘야의 작품 경매 거래가 가장 광범위하고 많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작품의 가격 또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데 이번 봄에는 11점의 작품이 1백만 위엔 이상에 거래됐고 낙찰률은 약 80%에 달했다. 그의 작품은 유통의 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3

리우샤오동(刘小东, 1963년 출생)

8년의 칩거 후 불이 붙다


신생대 화가의 기수 인물인 리우샤오동의 작품은 2011년 불이 붙은 이후 경매시장에서 힘겹게 버텨 왔는데, 2008년에서 2011년을 전후로 가격이 너무 빠르게 올랐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지난 8년의 시간 동안 수많은 유찰의 대가를 치르면서 한 걸음 한 걸음씩 가격 거품을 걷어냈다. 조정기에 그의 우수 작품(천만 위엔 급)은 항상 잘 팔렸지만 보통급의 작품은 판매가 부진했고 낙찰률 또한 높지 않았다.


그림 6. 리우샤오동



시장에서 그의 작품 판매가 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수 작품 또한 시장에 거의 나오지 않았었지만, 이번 봄에 몇 점의 우수 작품이 경매장에 나오면서 부진을 만회했다. 1996년 작품 <컴퓨터 지도자 电脑领袖>(그림 7)는 이번 봄 경매 중국 당대예술 부문에서 가장 높은 가격에 거래된 작품이자 최근 5년간 거래된 작가의 작품 중 가장 높은 금액의 작품이다. 1988년 작품 <휴식 休息>은 차이나가디언에서 11.27백만 위엔(한화 약 192,435만 원)에 거래되었다.[각주:6] 이 두 작품으로 인해 이번 시즌 전체 거래액이 상당히 올라갔다. 백만 위엔 정도의 작품 또한 판매가 잘 되었고 이로써 경매시장에서 올해 상반기 그의 작품 거래액이 65.40백만 위엔에 달했고 낙찰률은 90%를 기록해 최근 몇 년 중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그림 7. 리우샤오동, <컴퓨터 지도자 电脑领袖>(1996)




4

쩡판쯔(曾梵志, 1964년 출생)

천왕의 상규조작(常规操作)


2018년부터 쩡판쯔는 하우저 앤 워스(Hauser & Wirth) 갤러리와 협업하기 시작했고 런던과 취리히, 홍콩에서 연이어 개인전을 열었는데, 1급 시장(작가와 직접 거래)에서의 활동이 경매시장에 미친 영향력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가장 성공한 중국의 현대미술가 중 한 사람이라 할 수 있는 쩡판쯔의 작품의 매매는 경매시장에서 체계화가 잘 되어 있다. 서로 다른 시기와 스타일 및 중요도의 작품 가격이 각각 정해져 있기 때문에 경매사가 추정가를 정하면 십중팔구 그 가격에 거래가 되고, 적은 금액으로 좋은 작품을 사는 일이 거의 불가능하다. 때문에 그의 작품을 구입하는 새로운 컬렉터 또한 많지 않다.

 

그림 8. 쩡판쯔



이번 봄 경매시장에서 쩡판쯔의 작품은 안정적으로 서프라이즈 없는성적표를 냈다. 소더비, 크리스티와 차이나 가디언은 모두 천만 위엔급 쩡판쯔의 작품을 최저 추정가에 딱 맞춰서 팔았는데 낙찰률은 약 90%에 달해 작년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크리스티 홍콩에서는 1996년 작품 <가면 面具>(그림 9)23.52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399,353만 원)에 거래됐다.[각주:7] 그가 대형 화랑과 다수 컬렉터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쩡판쯔 작품의 유통량 또한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보장되고 있다. 비록 맨 앞 순위에 있는 작가는 아니지만, 블루칩 작가로서의 쩡판쯔의 지위는 단기간 내에 흔들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림 9. 쩡판쯔, <가면 面具>(1996)




5

장샤오강(张晓刚, 1958년 출생)

견고한 지위, 초기 우수 작품 구입의 어려움



어떤 측면에서 보면 장샤오강과 쩡판쯔는 유사한 점이 있다. 두 사람 모두 작품의 시세가 안정적인 블루칩 작가이다. 두 사람의 차이점은 장샤오강의 작품 수가 쩡판쯔의 작품 수에 비해 현저히 적고, 유통되는 우수 작품의 수 또한 매우 적다는 점이다. 더욱이 지난 몇 시즌 동안 다수의 초기 작품이 집중적으로 판매되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노출되지 않았던 중요 작품을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그림 10. 장샤오강



이번 봄 대형 이브닝경매에 천만 위엔 급의 장샤오강 작품이 몇 점 출품되었는데, 모두 추정가 한도 내에서 순조롭게 거래됐다. 크리스티 홍콩에서는 2000년 작품 <혈연 시리즈: 대가족 제 10血缘系列大家庭 第10>(그림 11)12.72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88,753만 원)에 거래됐고, 홍콩 소더비에서는 1999년 작품 <혈연: 대가족 血緣大家庭>10.37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1512만 원)에 거래됐다.[각주:8]


그림 11. 장샤오강, <혈연 시리즈: 대가족 제 10호 血缘系列:大家庭 第10号> (2000)



이처럼 올해 출품된 작품 대부분이 80년대 초기의 작품이거나 2000년 이후의 최근 작품이었고 90년대의 대표적인 작품은 등장하지 않았다. 고가의 작품 거래가 몇 없었기 때문에 올해 상반기 장샤오강의 작품 거래 총액은 작년에 비해 하락했다. 그러나 장샤오강의 시장에서의 지위는 쩡판쯔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확고부동하다.




6

렁쥔(冷军, 1963년 출생)

울지 않으면 그뿐이지만, 한 번 울면 사람을 놀라게 한다


이번 시즌 렁쥔이 탑 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은 1995년 작품 <세기풍경 중의 세 번째 世纪风景之三>(그림 13)가 차이나가디언에서 43.75백만 위엔(한화 약 747,031만 원)에 거래됐기 때문이다.[각주:9] 그 외의 다른 작품을 매매는 대체로 평범했다. 그의 작품 기법이 특수하기 때문에 유통되는 작품의 수가 현저히 제한되어 있고, 우수한 작품의 수는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에 불과하다. 때문에 그의 작품 거래는 판매자가 지나치게 높지 않은 가격에 작품을 내놓느냐 마느냐의 여부에 좌우된다.


그림 12. 렁쥔


그림 13. 렁쥔, <세기풍경 중의 세 번째 世纪风景之三>(1995)



작년에 경매장에 나왔던 렁쥔의 1993년 작품 <문물-신상품 디자인 文物---新产品设计>의 경우 추정가가 너무 높아서 유찰되었지만, 그 가격은 올해 낙찰된 <세기풍경 중의 세 번째>의 가격과 거의 비슷하다. 때문에 렁쥔의 작품 가격대가 이제는 이 정도에 형성이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개인 작품의 경매 최고가 기록이 경신된 것은 시장에 강심제를 놓은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내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에도 그의 작품이 순조롭게 거래될 것으로 보인다.




7

왕싱웨이(王兴伟, 1969년 출생)

솟구치는 가격은 우연에 의한 것이 아니다


이번 시즌에 개인의 작품 경매 기록 최고가를 경신한 왕싱웨이의 경우, 베니스비엔날레에 출품한 바 있는 1996년 작품 <가련한 늙은 해밀턴 可怜的老汉密尔顿>(그림 15)이 차이나가디언에서 21.85백만 위엔(한화 약 373,088만 원)에 팔려 천만 위엔을 돌파하지 못했던 이전의 가격대를 단숨에 20백만 위엔 대로 끌어올렸다.[각주:10] 이로써 그의 작품 가격대는 그보다 나이가 조금 많은 다수의 동년배 작가들의 그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섰다.


그림 14. 왕싱웨이


그림 15. 왕싱웨이, <가련한 늙은 해밀턴 可怜的老汉密尔顿> (1996)



관념회화라는 개념의 영향을 받아, 이전의 당대예술의 학술적 영역에서는 왕싱웨이의 작품은 분류되기 어려운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최근 몇 년 동안 시장에서 그의 작품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그가 신회화(新绘画)’라는 개념의 선구자로 재평가되면서 왕싱웨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에서 가장 인정받고 있는 그의 작품은 90년대의 작품으로, 특히 작가가 자신의 이미지를 회화에 투영한 작품들, 서양의 유명한 현대미술 작품을 패러디한 작품들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유형의 작품들은 경매장에서 뜨거운 경쟁을 거쳐 높은 가격에 거래됐다. 이번 시즌에 거래된 1995년 작품 <토끼의 증언 兔子的证词>은 요셉 보이스의 작품을 패러디한 것으로, 5.45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8,873만 원)에 거래됐다.[각주:11] 왕싱웨이는 최근 몇몇 중요 화랑들과 협업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1급 시장, 2급 시장의 시너지 효과가 그의 작품 거래에 있어서 탄탄한 바탕이 되고 있으며 때문에 작품 가격이 많이 올랐다.




8

팡리쥔(方力钧, 1963년 출생)

기회를 기다리다


중국 당대예술의 F4 중 한 명으로 불렸던 팡리쥔의 경우, 최근 몇 년 동안 경매시장에서의 판매 성적이 그다지 좋지 못하다. 2016년 기념비적인 작품 <시리즈 중의 다섯 번째 系列一之五>가 위더야오(余德耀)에게 팔린 후 지금까지 중요한 작품이 경매시장에 나오지 않았다. 2000년 이후의 최근 작품들은 가격대가 너무 높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힘든 측면이 있다.


그림 16. 팡리쥔



이번 봄에는 그의 2002년 작품 <2002.1.10>(그림 17)이 베이징 폴리에서 10.35백만 위엔(한화 약 176,829만 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최근 3년 간 경매 거래 중 처음으로 천만 위엔을 돌파한 금액이다.[각주:12] 홍콩 소더비에서는 1998~2003년에 제작된 작품 <수영팀 시절의 리시엔팅 游泳小组时的老栗>4.97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1,933만 원)에 거래됐다.[각주:13]


그림 17. 팡리쥔, <2002.1.10.>(2002)




9

리쩐(李真, 1963년 출생)

늙은 신인이 시장의 상석에 오르다


2018년 크리스티 홍콩에서 경매 거래 최고가를 경신한 이후, 대만의 조각가 리쩐의 작품은 홍콩과 대만의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그보다 나이가 많은 이전 세대의 조각가 쭈밍(朱铭)의 성적이 시장에서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리쩐은 그 바통을 받아 새로운 중국계 조각가로 부상하고 있다. 그는 동양과 서양의 스타일을 융합하여 둥그렇고 검은 신체를 가진 인체상을 만드는데, 부드러운 표면과 인물의 표정이 그만의 독특한 스타일이다. 특히 야외 공간에 놓기 적합한 작품으로서 대만 타이베이 중정기념당(台北中正纪念堂), 싱가폴 국가미술관, 파리의 Vendome Square 등에 설치된 바 있어 아시아 각지는 물론 유럽에서도 인기가 높다.


그림 18. 리쩐



이번 봄에는 총 11점의 작품이 거래되었는데 그중 9점이 프리미엄가에 팔렸다. 크리스티 홍콩에서는 2001~2002년에 제작된 작품 두 점이 뜨거운 입찰 경쟁을 통해 추정가의 두 배가 넘는 가격에 낙찰되었다. 2002년 작품 <극락을 날다 飞行乐土>(그림 19)4.925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84,586만 원), 2001년 작품 <천계산수 天界山水>4.72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71,710만 원)에 거래됐다.[각주:14]


그림 19. 리쩐, <극락을 날다 飞行乐土>(2002)




10

짜오반디(赵半狄, 1966년 출생)

수량의 제한, 비싼 작품이 잘 팔린다


물건이 귀하면 가격이 비싸지기 마련이다. 이 말은 렁쥔뿐 아니라 짜오반디에게도 적용된다.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짜오반디의 작품은 1990년대 전후의 작품으로 전체 수량이 약 20점 정도밖에 되지 않고 각각의 작품 가격대는 모두 천만 위엔 이상이다. 이 작품들이 베테랑 컬렉터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기 때문에 일 년에 한 점이 경매시장에 나올까 말까 하는 정도이다.


그림 20. 짜오반디



이번 봄에 거래된 <앵무새와 부채 鹦鹉与扇子>(그림 21)는 경매시장에 두 번째 등장한 것으로, 13.8백만 위엔(한화 약 235,635만 원)에 거래되었는데 이는 5년 전에 비해 약 30% 오른 가격이다.[각주:15] 2009년의 작품 <무제 无题>2017년에 유찰되었으나 이번 봄에 추정가를 조정하면서 3.22백만 위엔(한화 약 54,981만 원)에 팔렸다.[각주:16]


그림 21. 짜오반디, <앵무새와 부채>(1990)





총평


사실 이 명단을 살펴보면 중국 당대예술 시장이 현재 조정기에 직면했음을 알 수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시장은 여러 경쟁을 거쳤고, 다수의 컬렉터들과 시장은 밀고 당기기를 반복하다가 잠시 깃발을 내리고 북을 멈추었고 심지어는 그럼으로써 의기소침해지기까지 했다. 그러나 시장의 흐름에 등락이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로, 이번 봄 시즌에 적지 않은 경매품들이 전체적으로 불황의 환경 속에서도 대세를 거스르고 도약했다. 시장이 불황을 극복하고 나면, 당대예술 시장의 흐름에 다시 변화가 생길 것이다. 다음 조정기를 거치며 중국의 당대예술이 경제성과 예술성 모두에서 나아지기를 기대한다.







  1. 이 보고서는 중국 미술품 경매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김새미(베이징사범대학 철학학원 미학전공 박사과정). 刘龙, ‘중국 당대 미술가 탑텐: 시장의 중압 속에서 누가 위로 거슬러 올라가고 있나?, 「雅昌艺术网专稿」, 2019. 7.20. https://news.artron.net/20190720/n1056913_1.html [본문으로]
  2. 한화는 해당 최고가 작품의 경매일시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3. 2019년 7월 15일까지 데이터 집계를 반영했으며, 붉은 색은 개인의 경매거래 최고가 갱신이다. [본문으로]
  4. 한화는 2019년 5월 26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5. 한화는 2019년 5월 25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6. 한화는 2019년 6월 3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7. 한화는 2019년 5월 25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8. <혈연 시리즈: 대가족 제 10호 血缘系列:大家庭 第10号>의 한화는 2019년 5월 25일, <혈연: 대가족 血緣:大家庭>의 한화는 2019년 4월 1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9. 한화는 2019년 6월 3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0. 한화는 2019년 6월 3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1. 한화는 2019년 4월 1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2. 한화는 2019년 6월 4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3. 한화는 2019년 4월 1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4. <극락을 날다 飞行乐土>의 한화는 2019년 5월 25일, <천계산수 天界山水>의 한화는 2019년 5월 31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5. 한화는 2019년 6월 3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16. 한화는 2019년 6월 3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