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미술시장/2019

2008년 이래로 박물관에서 여성 미술가들은 발전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2008년 이래로 박물관에서 여성 미술가들은 발전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각주:1]

-지난 10년 동안 미국의 유수 박물관이 소장한 작품의 오직 11퍼센트만이 여성 미술가들의 작품으로 밝혀졌다.



1

지난 십 년간, 미술계에서는 성평등의 이슈가 표면에 올라온 듯 보였다. 젊은 여성 미술가들이 대규모의 개인전을 치뤘으며 박물관과 미술관은 여성의 미술을 주제로 하는 전시를 기획했고, 여성 미술가들의 작업을 지원하는 지원금이 책정되었으며, 그간 주목을 받지 못했던 여성 미술가들이 재조명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진보'에 대한 기대는 지난 919, 미술시장의 정보를 제공하는 아트넷과 소더비의 자회사인 아트 에이전시 파트너(Art Agency Partners)’가 함께 작성한 새로운 보고서에 의해 거짓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2008년부터 2018년 사이, 미국 내 26개의 유수 미술관 및 박물관(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스미소니언 박물관, 시카고 현대미술관, 로스앤젤러스 카운티 미술관, 뉴욕 현대 미술관(MoMA), 솔로몬 구겐하임 미술관 등)이 수집한 미술품을 분석한 이 조사에 의하면 대상기간 내 신규 소장품의 오직 11퍼센트(260,470점 중 29,247)만이 여성 미술가의 작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가들은 여성 미술가들의 성공을 가늠하는 척도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고 쉽게 개최할 수 있는 개인전이나 그룹전과 같은 전시가 아니라, 미술관이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직접 구입하거나, 혹은 기증받는 방식으로 자신들의 컬렉션으로 소장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2

40인이 넘는 큐레이터, 미술가, 컬렉터, 딜러의 인터뷰를 포함하고 있는 이 보고서는 이와 같은 성별에 따른 차이의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한다. 우선 미술관의 위원회가 명망 높은 [남성]미술가의 작품을 소장하고자 하고 옥션에서 고가에 거래된 내역이 없는 여성 미술가의 작품 구매에 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또한 오랫동안 남성 중심사회로 유지되어 온 미술계 내 유명 컬렉터들의 성향도 원인으로 제기되었다. 아트 에이전시 파트너의 온라인 매체인 인 아더 워즈(In Other Words)’의 책임자인 샬럿 번즈(Charlotte Burns)여성 미술가와 관련해 더욱 큰 리스크를 언급하는 일 자체가 제도로부터 기인한 소심함(a sort of institutional timidity)을 대변한다고 분석한다. 지난 10년 간 미술관에 새로 소장된 여성작가들의 작품 29,247점은 총 5,800명의 작품이었는데, 이중 오직 3퍼센트인 190명만이 흑인 여성작가들이었다는 점도 고려해볼 만 하다. 이번 레포트에서 각 미술관 별 소장품에 관한 데이터는 공개되지 않았다.


연구자들은 또한 대상기간 내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개최된 전시 중 14퍼센트가 여성 미술가의 개인전, 또는 여성 미술가가 주를 이룬 그룹전이었음을 밝혔다. 연간 개최 횟수는 200849회에서 2018, 104회로 해를 거듭하며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해당 연구는 조사과정에 전시의 규모를 고려하고 있지 않아 개최 횟수가 늘어났다 할지라도 실제로 여성미술의 발전과 관련 있는 것인지 장담할 수는 없다.


그러나 여전히 린다 노클린(Linda Nochlin)어째서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없었는가?(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를 썼던 1971년에 비하면 여성 미술가들의 사정이 대폭 개선되었다는 점에는 다들 동의하였다. 번즈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성 평등의 이슈가 떠오르면서 박물관/미술관도 자신들이 여성 미술가를 대변한다는 언론보도를 앞세워 내놓았던 점을 지적했다. 그는 어떤 미술관도 우리의 가을 프로그램은 대부분 남성 미술가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홍보하진 않을 것이면서 반대로 대부분 여성 미술가에 관한 것이다는 보도는 내고 싶어한다"고 지적한다.







  1. 이 보고서는 글로벌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박정선(파리4대학 석사과정). 이 소식의 출처는 Julia Jacobs, ‘Female Artists Made Little Progress in Museums Since 2008, Survey Finds’, 「New York Times」, 2019.9.19. https://www.nytimes.com/2019/09/19/arts/design/female-art-agency-partners-sothebys-artists-auction.html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