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미술시장/2019

소더비를 매입한 패트릭 드라히는 누구인가?

소더비를 매입한 패트릭 드라히는 누구인가?[각주:1]



1

프랑스의 억만장자 패트릭 드라히(Patrick Drahi)는 그의 거대한 부에도 불구하고 세간에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다.

 

프랑스에서 9번째로 부유한 인물로 알려진 드라히는 프랑스, 이스라엘, 포르투갈 3국의 국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는 스위스에 거주하고 있다.

 

그와 같은 프랑스인이자 크리스티 경매소의 소유주인 프랑수아 피노(Francois Pinault) 혹은 또다른 미디어 및 텔레콤 산업의 거물인 자비에르 니엘(Xavier Niel)과는 달리 드라히는 프랑스에서조차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2017년 프랑스의 언론매체 누벨 옵세바퇴르(Nouvel observateur)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드라히는 자신에 대해 발설하는 것을 스스로 절제하는 편이라고 밝혔다.

 



2

올해 55세인 드라히는 모로코의 카사블랑카에 거주하던 유대인 가정에서 1963년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모두 수학 교사였으며 드라히가 15세가 되던 해 프랑스로 이주하였다. 드라히는 프랑스의 공학 그랑제꼴인 에꼴 폴리테크닉(Ecole Polytechnique)을 졸업한 후 광케이블 전문가로서 필립스 그룹에서 커리어를 시작한다.

 

필립스를 떠나 통신회선 전문 거대기업인 리버티 글로벌(Liberty Global)에서 근무한 후 드라히는 자금 위기에 처한 몇몇 소규모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리버티 글로벌로부터 독립한다. 통신산업에서 성장하게 된 드라히는 2014년 프랑스 2위 규모의 모바일 통신회사인 SFR을 인수하면서 통신업계의 거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2015년 드라히는 통신회선 업체 서든링크(Suddenlink)를 인수하며 미국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2016년에는 177억 달러에 또다른 미국 업체인 케이블 비전(Cablevision)을 인수한다.

 

네덜란드에 거점을 두고 있는 알티스(Altice)라는 업체를 통해 드라히는 프랑스의 최대 통신망 공급 업체인 누메리카블(Numericable), 거대 언론 리베라시옹(Liberation), BFM 뉴스 채널 등에 대해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언론인 i24 뉴트 네트워크도 보유하고 있다.

 


3

프랑스의 미술시장 전문 데이터베이스 업체인 아트프라이스(ArtPrice)에 따르면 드라히는 전세계 252위의 수집가로 평가된다. 아트프라이스의 CEO 티에리 에흐만(Thierry Ehrmann)은 드라히를 매우 비밀주의적이고 엘리트주의적인 수집가로 묘사했다. 그는 컨템포러리 미술품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마르크 샤갈(Marc Chagall)의 핵심적인 작품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1. 이 보고서는 글로벌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유신희(파리 소르본 1대학 재학). 이 소식의 출처는 ‘Who's the French billionaire who has just bought Sotheby's auction house?’, 「The Local France」, 2019.6.18. https://www.thelocal.fr/20190618/whos-the-french-billionaire-who-has-just-bought-sothebys-auction-house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