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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술시장/2018

2018년 홍콩 가을경매 막 내려: 소식의 국보급 작품 4.636억 홍콩달러로 회귀, 현당대예술은 시장 검증에 직면

2018년 홍콩 가을경매 막 내려: 소식의 국보급 작품 4.636억 홍콩달러로 회귀, 현당대예술은 시장 검증에 직면

2018香港秋拍收官苏轼国宝级画作4.636亿回归现当代艺术面临市场考验[각주:1]




2018년 경매시장이 곧 마무리된다. 크리스티, 필립스, 본햄스 세 국제경매사에서 11월 말부터 열리고 있는 홍콩가을경매, 고대서화, 현당대예술, 보석과 손목시계 등 부문의 경매가 앞으로 일주일 안에 번갈아가며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번 시즌 가장 주목을 받았던 소식(苏轼, 1037~1101, 북송시대의 화가)<목석도 木石图> (그림 1) 두루마리가 일본으로 넘어간지 81년 만에, 중국의 컬렉터에 의해 4.636억 홍콩달러(한화 약 669675만 원)에 구입되면서 드디어 조국으로 돌아왔다.[각주:2] 그러나 소식의 후광을 제외한다면, 전체적으로 예술품 경매는 하락세를 보였는데 특히 현당대예술이 예상에 훨씬 못 미치는 성적을 냈다. 반면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보석과 손목시계가 비교적 양호한 성적을 냈다. 카슈미르 사파이어 목걸이 The Peacock Necklace1.165억 홍콩달러(한화 약 1681,328만 원)에 거래되면서 최고급의 작품은 여전히 건재함을 보여주었다.


그림 1. 소식(苏轼), <목석도 木石图>, 11세기




국보가 회귀하고, 도자기와 고옥이 관객을 끌다


소식<목석도 木石图>는 올해 하반기 내내 경매시장의 뜨거운 화제였다. 이 작품은 기념비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는데, 전하는 바에 의하면 1937년에 북경의 서화상인 백견부(白坚夫)라는 자가 이 작품을 일본의 재벌이자 컬렉터인 아베 후사지로(阿部房次郎)에게 팔았는데, 그후 일본에서의 행방이 묘연해졌다. 올해 6월 크리스티가 일본의 한 컬렉터가 이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는 소식을 입수했고, 8월달에 공식적으로 11월에 이 작품을 경매에 붙일 예정임을 밝히면서 그 추정가를 4억 홍콩달러로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낙찰되는 그 순간까지 사람들은 큰 기대를 품고 이 작품의 낙찰가에 주목했는데, 크리스티 중국서화부 국제 선임 전문가 요우스쉰(游世勋)은 기자가 경매 전에 그를 인터뷰했을 때 낙찰가를 10억 홍콩달러로 예상했다. 소식의 전설적인 작품이 극히 희소함에도 불구하고 업계 내의 의견은 차이가 있었다. 여러 보도들을 종합해 볼 때 진품이라고 여겨지는 다섯 점의 소식의 작품은 다음과 같다: 타이베이 고궁박물원에 소장된 <우죽 雨竹>, 상하이박물관에 소장된 <소식고목죽석, 문동묵죽합권 苏轼枯木竹石, 文同墨竹合卷>, 중국미술관에 소장된 <소상죽석도 潇湘竹石图>, 기록으로 남아있는 <석거보급 石渠宝笈>,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언송도 偃松图>, 그리고 이번에 경매에 나온 <목석도 木石图>이다.


많은 사람들이 <목석도>에 큰 기대를 걸었지만, 1126일 저녁에 진행된 비범: 송대미학 일천년특별경매에서 이 작품에 대한 입찰이 그다지 경쟁적이지 않았다. 3.8억 홍콩달러에서 시작된 경매는 4.1억 홍콩달러(한화 약 5881,040만 원)에 낙찰, 커미션 포함 4.636억 홍콩달러(한화 약  669억 675만 원)에 거래됐다. 이는 사실 그다지 놀랍지 않은 가격이지만 크리스티 아시아 부문에서 낙찰된 작품 중 최고가이다. 거래가 이외에도 사람들은 도대체 누가 이 국보를 시장에 내놓았는지에 대해 매우 궁금해 했는데, 크리스티 아시아 지역 총재인 웨이위(魏蔚)는 이렇게 귀띔했다.


일본에 81년이나 빼앗겨 있던 소식의 이 전기적 작품은 중국인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는데, 어떤 기관의 컬렉터에 의해 외국에 팔려버렸기 때문에 곧 대중들의 시야에 들어오리라 생각했다. 이번 기회에 중국의 컬렉터에게 되돌아 온 것에 만족한다.”


그림 2. 팔대산인(八大山人), <난정소화첩 兰亭诗画册>, 1699 ?



같은 경매장에서 순조롭게 거래된 다른 작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팔대산인(八大山人)<난정소화첩 兰亭诗画册>(그림 2)은 추정가의 네 배에 달하는 2,410만 홍콩달러(한화 약 347,811만 원), 금농(金农)<매림멱구도 梅林觅句图>1,690만 홍콩달러(한화 약 243,900만 원), <북송 여요 천청유 찻잔 北宋汝窑天青釉茶盏>5,635만 홍콩달러(한화 약 813,243만 원), <남송 용천 분청유 지추병 南宋龙泉粉青釉纸槌瓶>4,285만 홍콩달러(한화 약 618,411만원), <원 또는 명 초기 군요 천란 화분 /明初钧窑天蓝花盆>3,370만 홍콩달러(한화 약 486,358만 원)에 거래됐다. 이 작품들이 고가에 낙찰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웨이위는 이렇게 설명했다.


첫째는 작품의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가격이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작품이 믿을만 하고 가격이 적당하면 컬렉터들이 응찰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는데, 이번 도자기 부문의 경매는 꽤 안정적이었다.”


중국예술품 부문에서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장르는 고옥(古玉)인데,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가을 필립스는 덕존옥박 德尊玉朴천진당 소장 중국고옥 天珍堂藏中国古玉특별경매를 열었다. 서한시대 백옥에 곰을 조각한 작품이 670만 홍콩달러(한화 약 96,694만 원)에 거래되어 최고가품의 자리에 올랐다. 크리스티의 경우 두 번째로 개최한 양덕당 소장 중국고옥기 养德堂珍藏中国古玉器특별경매에서 19점이 약 백만 홍콩달러에 거래되었는데, 최고가 작품은 790만 홍콩달러(한화 약 114,012만 원)에 거래된 전국시대부터 서한 초기 시대의 옥 투조 용문환 玉镂空龙纹环이다.




2

거장들 바람을 맞고, 동남아와 신예가 부상하다


중국고대예술 경매의 성적을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가운데 몇몇 포인트가 있었다고 평한다면, 현당대예술은 기복이 큰 양상을 보여 이와 큰 대비를 이루었다 하겠다. 1124, 네 점의 짜오우지(赵无极,1921~2013))의 대작이 크리스티 아시아 20세기 및 당대예술 이브닝세일에서 경매에 부쳐졌는데, 그 결과가 마치 전체 경매의 불확정성을 예시하는 것 같았다. <30.09.65>6,500만 홍콩달러(한화 약 94615만 원)에 도달하기 전에 유찰되었고, <22.07.64>는 여러 번의 응찰을 거친 끝에 1.16억 홍콩달러(한화 약 1678,636만 원)에 거래됐다.[각주:3] 그날 밤 출품된 55점의 최종 낙찰률은 73%였으며, 예상과 달리 3점의 주더췬(朱德群, 1920~2014)의 작품이 유찰됐다. 주더췬과 짜오우지는 우관쫑(吳冠中, 1919~2010)과 더불어 프랑스의 세 검객으로 불린다. 그날 출품된 네 점의 주더췬의 작품 중에서 <지평선상의 빛과 그림자 地平线上的光和影>(그림 3)만이 1,330만 홍콩달러(한화 약 192,898만 원)에 거래되었을 뿐, <N313><무제 无题>, <No.78> 모두가 유찰됐다. 크리스티 아시아 20세기 및 당대예술 부문 주석인 장딩위엔(张丁元)<N313><무제>에 대해 내가 보기에 가장 우수하고 희소한 작품이며 주더췬의 파리시기 활동에 있어 기초가 된 대작이라 언급했었다. 뿐만 아니라 왕화이칭(王怀庆, 1944~)<화석 化石>, 쩌우춘야의 <애인을 껴안다 拥抱情人> 등의 천만 홍콩달러급 작품도 유찰됐다. 이러한 다수 작품의 유찰 원인에 대해 웨이위는 추정가가 시장의 기대보다 높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장딩위엔은 추정가를 너무 낙관적으로 본 것은 시장의 실수였다. 이를 교훈으로 삼고 반성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그림 3. 주더췬(朱德群), <지평선상의 빛과 그림자 地平线上的光和影>



그림 4. 하오량(郝量蒋), <사냥꾼과 지옥변 猎人与地狱变>



대가들이 차가운 바람을 맞았던 것과는 달리, 같은 경매에서 동남아 예술은 상당히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그 결과로 14점 중 12점이 낙찰되었다. 인도네시아에서 이름을 날린 화교 예술가 리만펑(李曼峰, 1913~1988)의 작품 <비둘기 鸽子>는 추정가가 280~380만 홍콩달러였으나, 이보다 훨씬 높은 1,630만 홍콩달러(한화 약 235,877만 원)에 거래됐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수치의 측면에서 보자면 동남아 예술 작품의 가격이 전체적으로 전혀 높지 않았다는 것이다. 장딩위엔은 동남아 시장은 추정가에 있어 항상 보수적이었다. 경매시장에서 가격적으로 매력이 있는 작품들이 컬렉터들로부터 큰 인기를 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평했다. 한편 신예 작가들의 활약도 돋보였는데, 같은 경매에 출품된 청년예술가 하오량(郝量蒋, 1983~)<사냥꾼과 지옥변 猎人与地狱变>(그림 4)은 추정가의 6배에 달하는 1,066만 홍콩달러(한화 약 154,260만 원)에 거래됐다.


장딩위엔은 하오량은 신세대를 대표하는 중국의 예술가로 전통적인 스타일을 컨템퍼러리 아트의 스타일로 전환시키는 데에 뛰어나다. 기술적 측면에서 보자면 그는 서양적 표현성을 추구하지만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정신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아시아시장에서 중국화가들이 전통적 미학의 입장에서 더욱 진일보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3

금자탑의 흡인력


예술품 부문 이외에도 매 시즌 보석과 명품 손목시계 부문 또한 대중의 큰 관심을 받는다. 크리스티에서 1.165억 홍콩달러(한화 약 1685,871만 원)에 거래된 카슈미르 사파이어 목걸이 The Peacock Necklace(그림 5)가 이번 시즌 최고의 히트상품이었다.


그림 5. <카슈미르 사파이어 목걸이 The Peacock Necklace>



크리스티 홍콩 보조 부총재이자 보석 및 비취 악세사리 부문 선임 전문가 쟝자오펑(肇丰)은 이렇게 평했다.


보석 부문의 투자 가치는 금자탑 이론을 따른다. 최상급의, 최고의 희소성을 가진, 전체 중에서 약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최고급의 보석 작품들은 뚜렷한 투자가치를 지닌다. 중간급에 위치하는 약 30~40% 정도의 보석품은 그만큼 뚜렷한 투자가치는 없지만, 투자원금만큼의 가치는 유지하게 되어 있다. 하급에 위치하는 약 50%의 보석품은 소비품 또는 실용품으로서 실제로 투자대상으로서의 가치는 높지 않다.” 


1.165(한화 약 1685,871만 원)에 거래된 위 보석품이 그가 말하는 최상급에 위치하는 작품일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의미에서 최상급에 위치하는 보석품들은 역사적 의미를 지니는 것들로서, 1112일 소더비 제네바에서 3,642.7만 스위스프랑(한화 약 4106,597만 원)에 거래된 마리 앙투와네트 황후의 소장품이었던 진주가 그런 경우다.[각주:4] 쟝자오펑에 따르면,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경매사들은 구입자들의 선호품목에 일관성이 있음을 알게 되었는데, 보통 다이아몬드와 유색 다이아몬드, 레드블루그린 세 컬러 계열의 보석, 비취 등이 이에 속한다. 보석부문의 가격은 무엇보다도 순도를 중심으로 결정된다. “보석의 품질은 처음으로 보석품을 보았을 때 대략 파악되기는 하지만 색깔, 깨끗함의 정도, 화광, 보석의 크기, 절단 디자인 등등이 세부 항목으로 고려된다. 브랜드, 보석품의 스토리, 이전의 소유자 등은 추가적으로 고려되는 요소로서, 일부 컬렉터들은 이를 기준으로 구입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추정가 책정시에는 그다지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한편 명품 손목시계 부문에서 크리스티는 1.02억 홍콩달러(한화 약 147534만 원)의 매출을, 필립스는 1.1억 홍콩달러(한화 약 1585,870만 원)의 매출을 올렸고 본햄스 또한 홍콩에서 처음으로 이 부문의 경매를 열어 3,416.2만 홍콩달러(한화 약 492,513만 원)의 수입을 거두었다.[각주:5] 필립스에서는 롤렉스의 “John Player Special” 624118K 황금 손목시계가 610만 홍콩달러(한화 약 87,943만 원)에 거래되어 이번 가을 경매 최고가 손목시계의 자리에 올랐다.









  1. 이 보고서는 중국 미술품 경매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2018년 12월)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김새미(베이징사범대학 철학학원 미학전공 박사과정) 董明洁(동밍지에), 许望(쉬왕), “2018년 홍콩 가을경매 막 내려: 소식의 국보급 작품 4.636억 홍콩달러로 회귀, 현당대예술은 시장 검증에 직면”; http://www.21jingji.com/2018/12-1/xOMDEzODFfMTQ2MDQxOQ.html.(2018.12. 1) [본문으로]
  2. 한화는 2018년 11월 26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3. 한화는 2018년 11월 24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4. 한화는 2018년 11월 12일의 스위스 프랑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5. 한화는 2018년 11월 28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