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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술시장/2019

『2019년 중국 순자산 상위 그룹 미술품 투자 백서』

2019년 중국 순자산 상위 그룹 미술품 투자 백서』

(中国高净值人群艺术品投资白皮书)[각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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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국 순자산 상위 그룹의 미술품 투자 백서』는 순자산 상위 그룹 중 미술품에 투자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미술품 투자에 대한 수요, 미술품 경매시장에 대한 인식과 기대 등을 조사한 연구보고서이다. 연구 대상자는 상주지가 중국 국경 내이고 나이가 20세 이상인 성인으로 학력은 중학교 졸업 이상, 순자산은 10백만 위엔(17) 이상이며 미술품 투자 경험이 있거나 향후 1년 내에 미술품 투자 계획이 있는 순자산 상위 그룹의 사람들이다. 측정 데이터의 출처는 후룬연구원이 20년 동안 쌓아 온 순자산 상위그룹 데이터 베이스와 야창예술망이 26년 동안 축적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100권의 설문지이며 연구의 지리적 범위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센젠과 주요 2선 도시를 포함한 중국의 다수 성()과 시()를 포함한다. 정성(定性) 연구에 있어서는 11 인터뷰 방식을 채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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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백서의 포인트 여섯 가지


1) 전세계 미술시장의 의미와 개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본 연구는 미술품의 핵심적 요소를 독창성, 가치성, 희소성의 세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미술시장의 중요 주체는 판매자와 구입자, 각종 유형의 제3자 매매 플랫폼으로 구성되는데 제3자의 경우 미술가, 컬렉터, 투자자, 중개인, 경매, 미술관, 화랑, 아트페어 등 8종류로 구분했다. 아트바젤과 UBS가 공동 발표한 『2019 미술시장 리포트』에 따르면, 2008년에서 2009년 사이에 전세계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자금 공급이 어려워지면서 전세계 미술시장의 판매다 대폭 하락했다. 그 뒤로 몇 년 동안 미국 미술시장의 회복과 중국 시장의 왕성한 발전이 지속되면서 미술시장은 점차적으로 예전의 수준을 회복할 수 있었다. 중국 미술시장은 경제의 빠른 성장세로 인해 2011년 일시적으로 전세계 최대의 미술시장이 되었고 당시 전세계 미술시장 점유율이 30%에 달했으며, 판매액은 195 US 달러에 달했다.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전세계 미술시장의 점유율은 미국이 44%, 영국이 21%, 중국이 19%였으며 이 삼대 시장의 매출은 전세계 매출의 80%에 달했다.


2) 중국 미술품 경매시장의 발전 개황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2019 미술시장 리포트』에 따르면, 2018년 전세계 3대 미술품 경매시장은 미국(40%), 중국(29%), 영국(18%)이다. 야창예술망의 현재 보완 중인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에서 경매를 통해 거래된 작품의 수는 192,637점이고 누적 거래액은 52,410백만 위엔(한화 약 9 2,760 4,590만 원)[각주:2]으로 평균 거래가는 272,000위엔(한화 약 4,814만 원)이다. 2017년과 비교해볼 때 2018년의 거래액은 0.3% 증가했고 거래량은 2.7% 늘었으며 평균 거래가는 2.3% 하락했다. 2018100백만 위엔(한화 약 176 9,900만 원) 이상에 거래된 작품의 수는 26점으로, 2017년 대비 4점이 줄었다. 지역별로 보자면 베이징(北京), 텐진(天津), 허베이(河北) 3개 지역에서의 성과가 두드러졌는데 2018년 이 3개 지역의 거래액은 21,280백만 위엔(한화 약 3 7,663억 원)[각주:3]으로 중국 전국 미술품 경매 거래액의 40.6%에 달해 이 지역이 중국 미술품 경매시장의 주역임을 알 수 있다. 홍콩·마카오·타이완 지역에서의 거래액은 20,050백만 위엔(한화 약 3 5,486 4,950만 원)으로 중국 전국 미술품 경매 거래액의 38.3%를 차지했다. 난징·상하이·허페이·항저우·닝보 등의 창산쟈오(长三角) 지역과 광저우·포산·선전·샤먼이 속한 주산쟈오(珠三角) 지역의 점유율은 각각 12.1%5.0%였다.


3) 중국 미술품 경매시장 3대 부문 분석

본 연구는 중국 미술품 경매시장의 3대 부문에 대한 깊은 조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야창예술방의 보완 중에 있는 통계에 따르면 2018 3대 부문인 중국서화, 도자기 및 기타, 유화 및 현대 컨템포러리 미술의 거래액은 49,190백만 위엔(한화 약 8 7,061 3,810만 원)으로 그해 예술품 경매 거래액의 93.8%를 차지했고 각 부문의 시장 점유율은 39.5%, 38.7%, 15.5%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특히 중국서화 부문은 컬렉터가 견고하고 유통성이 강하며 가치 성장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술시장에서 가장 총애를 받는 부문이다. 지역별로 보자면 중국서화의 거래는 53%가 베이징·텐진·허베이에서 이루어졌고 그 액수는 10,990백만 위엔(한화 약 1 9,451 2,010만 원)에 달했다. 도자기 및 기타 부문과 유화 및 현대 컨템포러리 미술의 거래는 대부분 홍콩·마카오·타이완에서 이루어져 그 시장 점유율이 각각 43.9%, 62.1%에 달했다.


4) 중국 미술품 투자시장의 의미와 특징 분석

본 연구가 말하는 미술품 투자(원어는 예술품 투자)에 포함되는 장르는 중국서화, 서양의 회화와 조각, 자기, 불교 문물, 고서와 선본(善本), 보석과 비취, 비연호(코담배병), 상아나 소뿔, 사슴뿔 등을 이용한 조각품(竹木牙角器), 고전가구, 청동기, 우편용품과 화폐 등이다. 한편 미술품 투자와 연관되는 금융성 상품을 통해 투자에 참여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면 미술품 펀드가 그러한 방식의 투자이다. 금융이나 비지니스 투자와 비교할 때 미술품 투자는 경제적 가치와 미학적 가치 모두를 지닌 것으로, 투자는 높은 희소성과 독창성, 낮은 유동성 등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작품의 가치가 유지 또는 상승되기를 기대할 뿐 아니라 우수한 문화 자산을 소장한다는 이념적 가치 또한 실현하고자 한다.


5) 미술품 투자의 리스크 분석

미술품 투자의 리스크는 주로 위작의 문제, 투자자의 지식과 경험이 부족이 야기하는 투자에 대한 불안감, 미술품 보관의 문제 등에서 발생한다. 이번 조사를 통해 밝혀진 것은 투자자의 43.3%가 작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위험 요소로 미술품의 위작 문제를 꼽았다는 점이다. 이는 시장에서의 미술품 감정에 대해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는 의미이다. 전체 응답자의 15.4%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자가 미술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는 맹목적으로 유행을 좇게 된다. 11.5%의 응답자는 보관의 문제에 우려를 표했다. 작품의 보관 상태에 따라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관 방식은 작품의 가치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투자자들은 각종 리스크에 적절한 대비책을 세운 후 작품 구입을 결정해야 한다.


6) 중국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 그룹의 투자관

이번 연구 대상자들의 투자 이념은 보수적 투자에 기울어져 있고, 이들은 자본의 안정성 문제를 매우 중시한다는 점이 드러났다. 60%의 응답자가 투자 시장이 불안정할 때 전문 투자 기관의 도움을 통해 위험을 피할 의지가 있다고 답했다. 전문 투자 기관이란 분석 리포트, 미술품 감정, 투자 가치 산정 컨설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향후 1년 이내에 미술품 투자 계획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 중 41.3%가 미술품에 직접 투자를 원했고 27.9%는 투자금의 수익을 회수할 수 있는 관련 상품에 투자하기를 원했다.





3

중국 순자산 상위 그룹의 미술품 투자 현황


분석 대상이 된 사람들 중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미술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이들은 미술품을 단순히 감상과 연구의 대상이 아닌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산으로 여기고 컬렉팅과 투자를 진행한다. 이들 순자산 상위 그룹 중 미술품 투자자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37세이고, 여성이 남성보다 그 비율이 약간 높아 51%를 차지했다. 이들은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이 대부분으로 91.4%가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고 75%가 기혼자이다. 직업별로 보자면 민영 또는 사기업 종사자가 52.9%, 외자기업 종사자가 17.3%, 국유기업 종사자가 9.6%였다. 이들 중 76% 5년 이하의 미술품 컬렉팅 및 투자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의 선호 취향은 중국서화(37.5%), 보석과 비취(21.2%), 옥석기(10.6%), 서양화와 서양조각(8.7%), 자기(6.7%)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서화를 가장 애호하는 그룹은 베이징·텐진·허베이와 창산쟈오(长三角) 지역의 투자자들로 그 점유율이 각각 55.6%, 42.4%에 달했다. 주산쟈오(珠三角) 지역의 투자자들은 보석과 비취에 투자하는 비율이 높아 30.8%에 달했고, 옥석기와 자기를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홍콩·마카오·타이완 지역으로 그 비율이 50%에 달했다.


응답자의 76%는 최근 3년 이내에 주목하는 미술품 장르에 뚜렷한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주목하는 미술품 장르에 뚜렷한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 중 84%는 그 변화의 발생 요인으로 자신의 취향 변화를 꼽았으며, 44%의 응답자는 미술품 투자시장의 환경 변화로 인한 영향을 꼽았다. 12%의 응답자는 투자금 회수율의 영향으로 인해 투자 방향에 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중국 순자산 상위 그룹의 투자이념 부문

 

 중국 순자산 상위 그룹의 향후 3년 투자 확장

 리스크 회피

 35.3%

 

 주택

 46.9%

 적극적 투자

 35.3%

 

 해외투자

 23%

 상황 주시

 19.9%

 

 점포

 19.8%

 수동적 투자

 10.7%

 

 주식투자

 19.5%

 리스크 감수

 2.9%

 

 고정수익

 18.2%




4

중국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의 미술품 투자관


순자산 상위 그룹의 규모가 커지고 이들의 순자산 또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투자금 할당 형식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주식투자는 그 보편성과 용이한 조작성으로 인해 장기간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투자 방식으로 선택되고 있는데, 그중 67.3%의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를 가정 자산 투자 할당의 최우선 선택지로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스크가 높은 금융상품에 비해 리스크가 적고 가치 상승의 가능성이 높은 부동산 투자를 차선 선택지로 꼽은 응답자는 56.7%에 달했다. 보험과 펀드 상품에 투자하는 응답자는 48.1%였다. 미술품 투자를 진행하는 그룹의 투자금 운용 및 할당 분포를 보면 자산의 10~30%를 미술품 투자에 쓰고 있으며 평균 비율은 22.2%에 그친다.


 중국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이 선택한 투자 재테크 상품 탑 5

 

중국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의 가정의 투자금 총액 분배 현황

 주식

 67.3%

 

 미술품 투자에 할당하는 비율 50~70%

 6.1%의 응답자

 부동산투자

 56.7%

 

 미술품 투자에 할당하는 비율 30~50%

 20.4%의 응답자

 보험

 48.15%

 

 미술품 투자에 할당하는 비율 10~30%

 44.9%의 응답자

 펀드

 48.1%

 

 미술품 투자에 할당하는 비율 10% 이하

 28.6%의 응답자

 미술품 투자

 47.1%

 

 평균 비율 22%




5

중국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의 투자 고려 요소와 대책


이번 연구를 통해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의 투자 이념 성향은 보수적이고, 이들은 안전성을 매우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투자 재테크 상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시하는 요소 또한 안전성으로 응답 비율이 66.3%에 달했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자본의 안전성을 중시한다는 것이 분명히 드러났다. 이들이 고려하는 제2의 고려 요소는 자금 회수율로 응답 비율이 60.6%에 달했다. 3의 고려 요소는 전체적인 리스크 수준으로 응답 비율이 57.7%에 달했다. 투자시장의 불안정성과 리스크가 높아질 때 이들이 선택하는 대책은 첫째가 전문 기관을 찾는 것으로 응답 비율이 60.6%에 달했다. 이 전문 기관들은 전문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적절한 자료를 작성하고 컨설팅을 진행하여 투자자가 투자 대상을 선택할 때 믿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한편 59.6%의 응답자는 비교적 자신에게 익숙한 업계나 투자상품을 선택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인다고 답했다. 이러한 선택은 남성들이 여성보다 선호하는 선택이다. 51.9%의 응답자는 다양한 상품들에 분산 투자를 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인다고 답했다. 1년 내에 투자 재테크 상품을 선택할 경우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은의 41.3%가 미술시장에 직접 투자하겠다고 밝혔고 27.9%는 펀드 재테크 상품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주식시장이 안정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25%의 미술품 투자 응답자가 향후 1년 내에 더 많은 주식을 구매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보험에 투자하겠다는 응답자는 20.2%, 외환 저축에 투자하겠다는 응잡자는 19.2%였다.


 중국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이 투자 재테크 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소

 자본의 안전성

 66.3% (남성 56.9%, 여성 75.5%)

 자본의 회수율

 60.6% (남성 49.0%, 여성 71.7%)

 전체적 리스크의 정도

 57.7% (남성 51.0%, 여성 64.2%)

 거시경제 정세

 34.6% (남성 33.3%, 여성 35.8%)

 시장 운영 메커니즘 27.9% (남성 17.6%, 여성 37.7%) 

 세수 정책의 문제

 25.0% ( 23.5%, 여성 26.4%)




6

미술품 투자 행위의 특성


연구 대상자들이 미술품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경로는 아트페어, 화랑, 경매, 포럼, 미술품 거래상 등 매우 다양하다. 그중 가장 선호되는 방식은 컬렉터들끼리의 모임을 통해 서로 교류하는 활동으로 응답 비율이 21.2%에 달했다. 그 다음으로 선호되는 방식은 아트페어로 응답 비율이 14.4%였다. 아트페어를 통해 투자자들은 미술시장의 최신 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미술품 관련 지식을 학습할 수 있으며 예술가, 컬렉터, 큐레이터 등과 직접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 또한 넓힐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선호되는 방식은 화랑을 통한 것으로 응답 비율이 11.5%였다. 9.6%의 응답자는 경매를 통해, 9.6%의 응답자는 미술품 관련 전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7.7%의 응답자는 미술관을 통해 유관 정보를 습득한다고 밝혔다.


미술품 구입의 목적과 투자 방식은 응답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는데, 70%의 응답자가 컬렉팅을 목적으로 미술품을 구입한다고 밝혔고 57.7%의 응답자는 감상과 개인적 투자의 목적으로 미술품을 구입한다고 밝혔다. 19.2%의 응답자는 교류와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자신의 문화예술적 소양과 지식을 넓히기 위해 작품을 구입한다는 의미이다. 12.5%의 응답자는 기부 또는 선물을 위해 미술품을 구입한다고 답했다. 구매시 고려하는 요소를 살펴보면 70.2%의 응답자가 가치성을 꼽았는데, 이 가치성은 작품의 내재적 예술적 가치와 외재적 경제적 가치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신적 문화적 가치가 투자 가치만큼 중시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55.8%의 응답자는 희소성을 중요한 요소로 꼽아 많은 투자자들이 수량이 적은 작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중시되는 요소는 독창성으로 응답 비율이 46.2%에 달했다.




7

중국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의 미술품 구입 경로


중국에서 선택할 수 있는 미술품 구입 경로는 화랑, 경매사, 아트페어, 미술가와의 직접 거래, 문화재 상점, 인터넷 플랫폼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이번 조사의 응답자 중 50%가 화랑을 통해 미술품을 구입한다고 밝혔으며 41.3%는 자체 구입, 35.6%는 경매사를 통해 구입한다고 밝혔다. 성별에 따른 선호 경로를 살펴보면 화랑을 통한 구입과 자체 구입은 남녀 모두가 선호하는 방식이었고 남성의 경우 미술가 본인을 통한 구입을 여성보다 선호했으며 여성의 경우 중국 경내 경매사를 통해 구입하는 방식을 선호했다. 선호 경매사 또한 개인마다 큰 차이가 있었는데 가장 선호하는 경매사로 소더비와 크리스티를 꼽은 응답자가 각각 17.3%였다. 폴리와 차이나가디언을 꼽은 응답자의 비율은 각각 14.4%였다. 이러한 결과는 경매사 선택에 있어서 지명도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고 29.8%가 그렇게 답했다. 20.2%의 응답자는 경매사의 신뢰도를, 17.3%의 응답자는 사람들의 평가를 꼽았다.


 중국 순자산 상위 미술품 투자자 그룹의 선호 경매사

 소더비

 17.3%

 

 롱바오자이

 5.8%

 크리스티

 17.3%

 

 딩티엔궈지

 3.8%

 폴리

 14.4%

 

 카운실옥션

 1.0%

 차이나가디언

 14.4%

 

 베이징한하이

 1.0%

 두어윈쉬엔 12.5%  베이징화천 1.0%

 시링인셔

 6.7%

 

 광동켄톤

 1.0%




8

미술품 투자의 성과 만족도


이번 조사를 통해 연구 대상이 미술품 소장 투자를 통해 얻는 성과가 비교적 낙관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만족의 최대치를 10점이라고 했을 때, 37.5%의 응답자가 자신들의 만족도가 8~10점이라고 밝혀 평균 점수가 6.87점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의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이유는 미술품 투자는 개인의 흥미와 애호에 부합하는 투자 행위이고, 컬렉팅을 통해 작품의 가치가 유지 또는 높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위작의 문제는 시장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투자자들은 자신들의 심미적 감상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성별에 따른 만족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45.3%의 여성 응답자가 만족도를 8~10점으로 매겼다.


 미술품 소장 투자 성과 만족도 조사 결과[각주:4]

 10점

 6.7%의 응답자

 9점

 7.7%의 응답자

 8점

 23.1%의 응답자

 7점

 23.1%의 응답자

 6점 19.2%의 응답자

 5점

 11.5%의 응답자
 1~4점을 준 응답자 8.7%의 응답자

 8~10점을 준 응답자

 37.5%의 응답자(남성은 29.4여성은 45.3%)







  1. 이 보고서는 중국 미술품 경매 시장에 관해 출간된 백서를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김새미(베이징사범대학 철학학원 미학전공 박사과정). 후룬백부(胡润百富), 『2019년 중국 순자산 상위 그룹 미술품 투자 백서(中国高净值人群艺术品投资白皮书)』, 야창예술시장 모니터링센터(雅昌艺术市场监测中心), 2019. 11. [본문으로]
  2. 한화는 2018년 연평균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3. 한화는 2018년 연평균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
  4. 1~10점, 1점은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10점은 매우 만족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