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미술시장/2018

예술시장과 블록체인 기술

예술시장과 블록체인 기술

EVENT: Blockchain Meets Art In Basel[각주:1]




1

블록체인 기술은 예술시장 거래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향상시켜줄 것으로 기대되며, 많은 예술가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Fresco의 공동창업자 Roy Huang, Codex Protocol의 공동창업자 Jess Houlgrave는 이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파인아트 작품들을 위한 탈-중앙화된 등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올해 초 사진작가 Kevin Abosch는 창작활동의 일환으로서 암호화폐인 IAMA 코인을 개발하였는데, 추후에는 이 암호화폐를 통해 Abosch의 실제 사진작품을 거래할 수 있게 된다.

 

Abosch는 또한 Forever Rose 혹은 간단히 ROSE라고 불리는 이더리움 플랫폼 기반의 암호화폐를 개발하였는데, ROSE 코인의 코드는 Abosch가 찍은 장미 사진을 기반으로 짜여진 것이다.



 



2

613일 포브스의 선임기자 Oliver SmithAbosch, Huang, Houlgrave와 함께 예술과 암호화폐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는 Basel ArtTech+ Blockchain Connect를 개최하며, 이 자리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예술시장에서 위작 검증, 거래 투명성 증대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지 논의할 예정이다.[각주:2]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금전출납부를 통해 예술시장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자 하는 예술시장 2.0”이라는 비전을 주창하고 있는 옥스포드대학의 앨런튜링연구소(Alan Turing Institute)와 예술가 저작권 보호 기관인 DACS가 영국 정부와 양대정당의 지지를 얻고 있다.

 

영국 디지털, 문화, 미디어 및 스포츠부의 장관인 Matt Hancock나는 당신들을 지지하며 예술시장이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번영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하원의회의 관련 보고에서 발언하였다.









  1. 2018-05-31 「Forbes」 Alex Wood https://www.forbes.com/sites/alexwood/2018/05/31/event-blockchain-meets-art-in-basel/#2a934d463593 [본문으로]
  2. Can blockchain clean up the art market? 2018-05-25 「Financial Times」 Melanie Gerlis https://www.ft.com/content/feedf512-5eae-11e8-ab47-8fd33f423c09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