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미술시장/2020

코로나 바이러스로 휴관 중 네덜란드 미술관서 고흐 작품 도난

코로나 바이러스로 휴관 중 네덜란드 미술관서 고흐 작품 도난[각주:1]




1

지난 3월24일, 암스테르담에서부터 남동쪽으로 20키로미터 떨어진 라렌 지방의 작은 미술관에서 빈센트 반 고흐의 초기 작품이 도난 당했다. 이 날은 고흐의 탄생 167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미술관의 관장인 얀 루돌프 데 로름(Jan Rudolph de Lorm)은 뉴욕타임즈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매우 화가 나고 슬프다"고 말하며 “특히 지금과 같이 인류에 어두움이 드리운 시기에 예술이 우리의 마음을 위로하고 다시 영감을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세계적 위기 상황에서 벌어진 도난사건에 대한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미술관에 설치된 경보가 울리고 경찰들이 미술관에 도착한 것은 이날 새벽 3 15분경이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이들이 도착했을 때 도난범들은 이미 자리를 떠난 이후였다. 몇 시간 뒤에 도난된 작품은 <, 누에넨의 사제관 공원(The Parsonage Garden at Nuenen in Spring)>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도난사건은 유럽과 북미 지역 내 다수의 미술관이 코비드-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임시폐쇄한 상황에서 벌어졌다. 또한 로테르담의 박물관에서 총 100백만 유로(한화 약 1,354 8,500만 원만 원)[각주:2] 이상의 가치를 지닌 일곱 점의 회화가 도난당한 지 8년만에 벌어진 미술품 도난 사건이기도 하다. 당시, 많은 미술관의 취약한 보안 상태가 수면 위로 올라 많은 비판을 받곤 했다.


역병이 도는 시기이건 아니건, 대부분의 박물관이나 미술관에는 밤 시간대 경호원이 상주하지 않는다. 경보 시스템은 가까운 경찰서로 연결이 된. 라렌 미술관의 로름 관장은그들이 곧장 고흐의 작품으로 향한 것을 보면 철저히 계획된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사건을 조사 중인 경찰 역시 불법 침입부터 미술관을 떠나기까지 몇 분이 소요되지 않았으리라고 분석했다.




2

이 작품은 1월 개막하여 오는 5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던 《영혼의 거울(Mirror of the Soul)》 특별전을 위해 네덜란드의 그로닝거 박물관(Groninger Museum)에서 대여해온 것이었다. 그로닝거 박물관의 관장인 안드레아스 블륌(Andreas Bluhm)은 이 작품에 대해고흐가 아를과 파리에 살기 이전에 그린 초기작이라 매우 어둡고, 한눈에 보기에 고흐의 작품이라 하기 어려울 만큼 후기작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네덜란드의 미술관들은 3 13일부터 전면적으로 임시 폐관상태에 들어섰으며 적어도 오는 6 1일까지는 개관하지 않을 예정이다. 로름 관장은《영혼의 거울》 전은 한 주에 5,000 명의 관객을 불러모을 만큼 성공적인 전시였다. 우리로서는 흔치 않은 성공이었다"고 말했다. 도난당한 작품은 1884, 고흐가 서른 살이던 때 그려진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 고흐는 화가로서의 본인의 재능을 인정하지 않던 부모의 집으로 돌아가 지내고 있었다. 블륌 관장은 작품을 되찾을 수 있길 희망한다면서 해당 작품은그로닝거 박물관의 주요 작품 중 하나라며, “공공미술관에서 미술품을 훔쳐가는 것은 우리 사회로부터 예술을 훔쳐가는 것에 다름아니다"며 도난 사건을 강하게 비판하였다. 18여 년 전에 암스테르담의 미술관에서 도난당한 고흐의 작품들은 4년 전에 다시 시장에 나타났다. 이번 도난사건이 고흐의 생일에 벌어진 것을 두고 로름 관장은 도둑들이 이를 알고 계획했으리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인생에서 벌어지곤 하는 이상한 우연이라고 말했다. 







  1. 이 보고서는 글로벌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박정선(파리 소르본 4대학 재학). 이 소식의 출처는 Christopher F. Schuetze, ‘Early van Gogh Painting Stolen From Dutch Museum’, 「New York Times」, 2020.3.30. https://www.artnet.com/artnet-intelligence-report/?utm_source=display&utm_medium=banner- inhs&utm_campaign=news&utm_content=intelligence-report-spring-2020 [본문으로]
  2. 한화는 2020년 3월 30일 최종고시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