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미술시장/2018

미술품 분할 구매 플랫폼의 명과 암

미술품 분할 구매 플랫폼의 명과 암

You Can Now Own a Stake in a Warhol or Monet for $20[각주:1]



1

최근 설립된 온라인 플랫폼 마스터워크(Masterworks)’는 미술작품 분할 구매를 위한 전문 플랫폼으로서, 최소 20달러부터 한 미술품의 일정 지분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스터워크는 자체적인 전문가팀을 구성하여 시장에서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되는 품목을 선정, 분할 구매 대상 품목으로 제시한다. ‘마스터워크에서 최초로 제시했던 분할 구매 품목은 앤디 워홀(Andy Warhol)의 마릴린 먼로 실크스크린 작품(180만 달러 상당)과 클로드 모네(Claude Monet)<Coup de Vent>(630만 달러 상당)이었다. 

 

설립자인 스티브 린(Steve Lynn)에 따르면, ‘마스터워크의 분할 구매 시스템은 분할 구매를 통해 구입한 작품을 120일 이내에 재판매하여 분할 구매 참여자에게 이윤과 함께 재분배하는 형태로 설계되었다. 이 과정에서 수익의 2퍼센트 이하가 행정수수료로 지급되며, 20퍼센트가 마스터워크 플랫폼 이용료로 지불된다. 

 



2

마스터워크측은 분할구매 참여의 최소금액은 20달러지만 평균 투자금액은 2,500달러에서 5,000달러 가량으로 추산되며, 소수의 투자자들은 50,000달러 이상까지도 투자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워홀 작품의 분할 구매의 경우, 1,374명이 참여하였으며, 모네 작품의 분할 구매에는 474명이 참여했다. 

 

마스터워크외에도 아르테나(Arthena)’의 경우 5년 주기의 분할 구매 및 재판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르테나에서 판매하는 작품의 가격대는 마스터워크에 비해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다양한 소규모 예술품 투자 플랫폼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프린스턴 대학교의 경제학 교수 오를리 아쉔펠터(Orley Ashenfelter)에 따르면 이러한 소규모 투자의 수익률은 미미할 것으로 판단되며, 자산 포트폴리오의 일부분으로 고려해 볼 만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3

아쉔펠터를 비롯한 비판자들이 지적하는 미술품 분할 구매의 문제점으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첫째로, 분할 구매를 통해 해당 작품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 하더라도 해당 작품의 실물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작품의 보관 상태나 손상 정도 등을 파악하기 어렵다. 

 

둘째로, 분할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제기된다. 미술품 관련 법률 및 미술품 펀드 전문 변호사인 엔리크 리버만(Enrique Liberman)에 따르면, 투자 참여자들은 미술품 분할 구매 펀드의 펀드 매니저들이 작품 가격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작품을 보존하는 데 있어서, 또한 미술시장에서 작품을 구매 및 판매하는 데 있어서 관련 전문성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가를 보다 상세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펀드 매니저들이 작품 재판매를 통해 얼마 정도의 수익률을 얻어내는가와 관련하여 펀드에 투자한 분할 구매 참여 고객들과 펀드 매니저 사이에서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 역시 상존한다. 

 

마지막으로, 분할 투자에 의해 구매된 작품이 재판매를 위하여 적절히 홍보될 수 있는가가 문제시 된다. 런던의 파인아트펀드(Fine Art Fund)’의 설립자인 필립 호프만(Philp Hoffman)은 구입된 작품의 가치 상승을 위해서는 단순히 창고에 보관되는 것이 아니라 갤러리와 미술관에 적절히 전시되어야 할 필요성을 지적한다.

 

또한 미술품 시장에서 또 다른 중요한 가격 상승 요소로서 해당 작품의 소유 전력이 고려되고 있다는 것 인지할 필요가 있다. , 로스차일드나 또 다른 유명한 컬렉션에 속해 있던 작품은 가격이 상승할 큰 가능성을 가지는 반면, 단순히 증권회사 명의로 보유되었던 작품은 그러한 인센티브를 갖지 못할 확률이 높다. 






  1. 2018-08-21 「Observer」 Daniel Grant http://observer.com/2018/08/masterworks-art-investing-platform-offers-20-shares-of-warhol-monet/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