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미술시장/2019

소더비가 옥션 시즌 시작을 2주 남겨두고 최고경영자를 교체하였다

소더비가 옥션 시즌 시작을 2주 남겨두고 최고경영자를 교체하였다[각주:1]



1.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전문가인 찰스 F. 스튜어트(Charles F. Stewart)가 테드 스미스(Tad Smith)를 대체할 소더비의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로 임명되었다.


소더비의 수장인 파트릭 드라히(Patrick Drahi)가 가을 경매 개최를 2주 남겨두고 CEO 자리에 스튜어트를 임명하는 행보를 보여 많은 이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유명한 미술품 전문 어드바이저인 애비게일 에셔(Abigail Asher)는 이같은 행보를 두고 드라히가 소더비 운영과 관련한 새로운 비젼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하며,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매우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소더비 측은 새로운 인사개편에 대해 알리며 이 개편이 당장 유효한 것(effective immediately)”이라고 언급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변화는 2015년 이래로 최고경영자직을 맡았던 스미스와 소더비의 관계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소더비의 대변인 측은 이번 결정이 스미스 개인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스미스는 소더비의 주식 보유자로 머물며, 새로운 경영자인 스튜어트를 위해 고문을 해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2. 

올해로 49세인 스튜어트의 소더비 행은 그의 경력과 야망에 비추어 보았을 때 완전히 예측불가능한 결정은 아니다. 그는 드라히가 소유한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회사인 알티스 USA(Altice USA)에서 지난 3년간 공동 사장직(co-president)과 최고 재무 책임자직(chief financial officer)을 맡아 일했으며, 드라히와 친밀한 사이로 알려졌다. 알티스 USA 이전에 그는 라틴 아메리카 연합 투자은행(Latin American corporate investment bank)의 유럽 플랫폼인 이타우 BBA 인터내셔널(Itau BBA International plc.)의 최고관리자였으며, 또한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에서 19년 동안 투자 전문가로 일한 바 있다.


지난 6, 프랑스와 이스라엘 출신인 통신재벌인 드라히는 37억 달러(한화 약 43,3085,000만 원)에 이르는 소더비의 주식을 사들였다.[각주:2] 이로부터 지난 31년간 뉴욕증권거래소 내의 유일한 대규모 상장 경매회사이던 소더비는 비상장회사로 변모하였다. 소더비의 최대 경쟁사이자, 역시 마크 포터(Marc Porter) 소유의 비상장회사인 크리스티 경매사는 드라히의 소더비 매매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전문가의 영입은 경매사업의 기존 운영방식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명명한 사건이다고 평가하였다. 포터는 소더비를 구입하기 위해 그렇게 많은 돈을 투자했다면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이윤을 내고 싶을 테다. 그것은 커뮤니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통해 할 일이지, 순수미술품의 거래만으로는 어려운 일이다.”고 말하며, “소더비가 순수미술품 거래에 대한 대안으로 디지털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도입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3. 

지난 6, 소더비의 이전 최고관리자이던 스미스는 기업 운영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분기별로 보고해야 하는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변덕스럽기로 악명 높은 미술품 시장에서 소더비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비상장회사가 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시 스미스는 소더비의 비상장회사화가 더욱 유연한 환경에서 지난 몇 년보다 훨씬 성공적인 이윤추구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새로운 인사는, 이제 막 3년의 임기를 채우며 미술 경매시장에 적응 중이던 이전 관리자 스미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엔터테인먼트 시장, 스포츠,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였고 소더비로 이직하기 전에 매디슨 스퀘어 가든 컴퍼니(Madison Square Garden Company)를 이끌었던 그는 재임 내내 그의 능력에 대한 미술계의 의심을 극복하기 위해 애를 써야만 했다. 그의 퇴직금의 28백만 달러(한화 약 3277,400만 원)로 알려졌다.







  1. 이 보고서는 글로벌 시장에 관해 보도된 소식을 발췌 및 요약 정리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출처를 참고할 것. 소식의 자료 제공 및 원문 번역자는 박정선(파리 소르본 4대학 재학). 이 소식의 출처는 Robin Pogrebin, ‘Sotheby’s Switches C.E.O.s Two Weeks Before Auction Season’,「New York Times」, 2019.10.28. https://www.nytimes.com/2019/10/28/arts/design/sothebys-chief-executive-charles-stewart.html?searchResultPosition=22 [본문으로]
  2. 한화는 2018년 10월 28일의 공시 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였다. [본문으로]